구민과함께 실천하는 의정활동 구현 - 항상 열린마음으로, 한 구민의 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소중히 하는 북구의회가 되겠습니다.

회의록검색 ASSEMBLY SEARCH

회의록검색

주요메뉴 바로가기

  • 방청안내 - 방청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의회에바란다 - 바라는 사항을 적을 수 있습니다.
  • 의회방송 - 의회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회기/소집

> 의회기능 > 회기/소집


회기
회기란 의회가 의정활동을 할 수 있는 기간을 말하며 의회의 의결로서 정한다. 정례회 회기는 2회에 50일 이내로 하고 , 임시회 회기는 15일 이내로 하며, 연간 회기 총 일수는 100일 이내로 한다.(본회의 의결로 회기일수 연장가능)
소집
지방의회는 연중 계속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활동하게 되며, 의회 고유의 기능을 행사하기 위하여 일정한 장소에 모이는 행위를 집회라 한다.
정례회
매년 6월 25일과 11월 22일에 개의하며 2회 50일 이내의 회기로 운영. 다만, 총선거가 실시되는 연도의 제1차 정례회는 의회의 의결로 9월,10월 중에 따로 정할 수 있다. 별도의 집회요구 없이 공고절차만 거쳐 집회
임시회
지방자치단체의 장이나 재적의원 1/3이상의 요구가 있을 경우 의회 의장은 15일이내 회기로 소집 임시회의 소집요구가 있을시 의장은 집회일 3일전에 집회공고를 하고, 이를 전의원에게 통지함으로써 집회가 이뤄지게 된다.
본회의
의회의 의사를 결정하는 최고 의결기관으로서 회의시작전에 개의일시 및 부의안건과 그 순서를 기재한 당일의 의사일정과 관계 의안자료 등을 미리 의석에 배부하고, 의사정족수인 재적의원 1/3이상이 출석하면 회의를 시작한다. 한 회기를 시작하는 집회 첫날에는 본회의 개의에 앞서 개회식을 갖는데, 개회식에는 구청장 및 집행부 간부공무원도 참석한다. 개의선포후 의안의 발의·제출 및 심사보고서 제출 등 의원이 회의를 하는데 알아둘 필요가 있는 사항을 먼저 보고한 후 의사일정에 기재된 순서대로 안건을 상정하여 처리한다. 집회 첫날에는 개회식과 회기결정 및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 등 비교적 간단한 사항을 관례적으로 처리한다.
본회의에서의의안처리절차
안건 상정 → 제안설명이나 위원회의 심사보고 → 질의·답변 → 토론 → 의결(표결)

질의가 있을 경우에는 그 안건을 심사한 위원회의 위원장이나 심사보고한 의원이 보충 설명을 하며, 제안설명일 경우에는 제안의원이나 제안설명한 의원이 답변을 하고, 토론은 반대, 찬성순으로 진행하며 토론이 끝나면 토론종결과 함께 표결할 것을 선포한다.

표결은 안건에 대한 찬·반 의견을 파악하여 가·부를 결정하는 안건 심의의 최종 단계로서 그 방법은 만장일치, 기립, 무기명, 기명투표 등이 있는데, 반대토론이 있을 경우 대부분의 일반 안건은 기립표결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으며, 질의나 찬·반 토론이 없을 경우에는 이의유무 형식인 만장일치식 방법을 취하고 있다.

또한 표결방법에 대하여 의장 제의 또는 의원의 동의로 본회의의 의결이 있을 때에는 그 의결된 방법으로 진행할 수도 있으며, 의회에서 실시하는 각종 선거는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무기명 투표로 한다.

특정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일반 안건의 표결은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는데, 의장도 표결권을 가지며, 표결결과 가ㆍ부 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당일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을 때에는 다음 회의일시 등을 공지하고 산회를 선포한다.


홈페이지 정보

맨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