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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원/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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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원업무

의의
청원은 구민이 구정에 관한 피해구제 및 희망이나 개선사항을 구의회의원의 소개를 받아 서면으로 제출하는 제도입니다.
청원의 처리절차
청원을 제출할 주민은 청원소개서에 1인이상의 소개의원의 서명을 받고 청원의 취지와 이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필요한 참고자료를 첨부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청원서 제출 소개의원 의견서(다운로드) 청원인 주민등록 초본 소개의원의견서
  • 청원의 수리 청원의 불수리 : 재판에 간섭하거나 법령에 위배되는 내용, 국가기관 모독하는 행위
  • 소관위원회 회부, 심사 청원소개의원은 소관위원회 또는 본회의의 요구가 있을때 청원의 취지 설명 본회의에 부의할 필요가 없다고 결정한 때 그 처리결과를 의장에게 보고하고, 의장은 청원인에게 통지
  • 본회의 심사, 의결을 거쳐 채택 구청장이 처리하여야 할 사항은 청원의견서를 첨부, 구청장에게 이송 구청장이 처리하여야 할 사항은 청원의견서를 첨부, 구청장에게 이송
  • 구청장은 청원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지체없이 의회에 보고
  • 의회는 처리결과를 청원인에게 통보

민원업무

의의
민원은 진정인이 의장, 위원장, 의원에게 제출한 진정서, 건의서, 탄원서, 문의서, 호소문 등을 말한다.
  • 민원 제출 사무국장이 접수(의사담당)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
  • 불수리 사항이란 재판에 간섭하는 사항, 국가원수를 모독하는 사항 의장 및 의원을 모독하는 사항, 동일인이 동일한 내용의 민원을 2회이상 제출하였을때, 후에 제출한 민원동일인이 동일한 내용의 민원을 2개기관 이상에 제출하여 해당기관에서 처리중인 민원민원인(다수인 경우에는 그 대표자)의 주소, 성명 및 민원의 내용이 분명하지 아니한 것(폐기)을 포함
  • 소관상임위원회에서 처리
  • 결과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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