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일하며 섬기는 강한의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

책임의정을 구현하고 현장의정을 강화하는
청렴한 대구 북구의회가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서상훈 대구광역시 북구의원,“연암공원 도로 구조 문제 해결 및 구민 안전 확보를 위한 재난 대응·시설물 관리 체계 개선 촉구”
작성자 대구 북구의회 작성일 2024-12-24 10:52:03 조회수 68

대구광역시 북구의회 서상훈 의원(산격1·2·3·4동, 대현동)은 2024년 12월 24일(화) 열린 제291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구민 안전과 복리 증진을 위한 구정질문을 통해 연암공원 도로 구조 문제 해결 및 구민 안전 확보를 위한 재난 대응·시설물 관리 대책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루며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촉구했다.

 

○ 서상훈 의원은 연암공원 진·출입 도로의 구조적 문제와 관리 주체의 불명확성으로 인해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경사가 가파르고 폭이 좁아 대형 차량 통행 시 위험이 발생하고 있다며, “도로 구조 문제는 주민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도로 개선을 위해 확보된 10억원의 사업비가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주민 안전과 편의를 보장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 도시국장은 연암공원 구조적 문제로 인해 대형 차량 통행 및 주민 이용에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 폭을 기존 4m에서 7m로 확장하는 계획을 수립했으며, 대구시와 협력하여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관련 행정 절차를 완료하였으며, 확장된 도로는 대형 차량 통행 문제를 해소하고 주민들의 편의를 증진하며, 향후 상격천 개발로 인한 교통 수요 증가에 대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 이어 서 의원은 관내 수문 점검 항목이 제한적이고 핵심 점검 요소가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세분화된 점검 체계를 구축하고, 안전 전문업체에 점검을 전적으로 의존하지 말고 구청에서 안전 보고서 검토와 검증 절차를 강화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정비 내역 관리와 유지보수를 위한 매뉴얼, OJT 교본 등을 체계적으로 구축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 도시국장은 수문 안전 점검은 현재 점검 항목과 방법의 세분화된 체크리스트를 마련 중이며, 이를 내년도 자체 점검에 적용해 시설물의 유지·보수와 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답변했다.

 

○ 또한, 서 의원은 우리 구 도시국 기술직 공무원 중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직무 관련 교육을 받은 인원이 전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하며, 기술직 공무원의 최신화된 교육 필요성을 강조했다. “기술직 공무원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구민 안전을 지키는 기본”이라며, 직무교육 강화를 촉구했다.

 

○ 이에 도시국장은 교육 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교육총괄 부서와 협업하여 기술직 공무원의 전문 교육 기회를 확대하며,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 이어 의원은 스마트 그늘막 설치 시기를 여름철 이전으로 앞당기고, 무더위 쉼터 정보 제공 방식을 개선해 주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장 근로자의 온열사고 예방을 위한 무더위 휴식제와 재난문자 발송 확대 등의 대책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도시국장은 스마트 그늘막 설치는 설치 시기를 앞당기도록 하겠으며, 무더위 쉼터 정보제공 개선을 위해 홈페이지 바로가기, 무더위쉼터 알림 홍보물 제작을 하여 다각적으로 홍보하고, 현장 근로자 온열사고 예방을 위해 온열 질환, 열사방 예방교육 등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 이외에도 서 의원은 관내 사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교육 교재, 위험성 평가, 사고 예방 매뉴얼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공무원들에게는 직장교육을 통해 재난 및 안전관리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재난관리 역량을 강화할 필요성을 촉구했다.

 

○ 이에 도시국장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공무원 대상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위험성 평가와 사업주 교육에 관내 사업체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각 동에 있는 안전 파수꾼 등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안전한 일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 서 의원은 “연암공원 도로 구조 문제와 관내 주요 시설물 안전은 구민의 생명과 편의를 위한 중요한 과제”라며, “우리 구가 구민의 안전과 복리 증진을 위해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대구 북구의회『제291회 제2차 정례회』폐회
이전글 임수환 대구 북구의원, "20년 넘게 방치된 칠성동 학교용지 활용방안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