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42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대구광역시북구 의회사무국


2018년 10월 8일(월) 개회식 직후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제242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제242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4.   o 5분 자유발언(구창교 의원)
  5.   o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10분 개의)

○의장 이정열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2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박은희  의사팀장 박은희입니다.
  먼저 임시회 집회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42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고인경 의원 외 6명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지난 9월 27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회부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대구광역시 북구의회 업무추진비 사용 및 공개 등에 관한 조례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3건의 안건은 행정자치위원회에 대구광역시 북구 착한가격업소 지원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외 4건의 안건은 사회복지위원회에 대구광역시북구재난관리기금 운용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4건의 안건은 도시보건위원회에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끝으로 오늘 제1차 본회의에 부의된 안건은 제242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외 1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 제242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이정열  의사일정 제1항 제242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의 회기는 10월 8일부터 10월 16일까지 9일간으로 하고 세부일정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의사일정안과 같이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의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제242회 북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이정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지역구 순서에 따라  구창교 의원과 장영철 의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의 이의가 없으므로 구창교 의원과 장영철 의원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 5분 자유발언(구창교 의원) 
○의장 이정열  「대구광역시 북구의회 회의규칙」 제34조2항의 규정에 따라 구창교 의원께서 5분 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구창교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창교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자치위원회 구창교 의원입니다.
  먼저 구민의 화합과 소통을 위하여 애쓰시는 배광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무원 여러분과 이정열 의장님 이하 동료의원님들께 당부의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본 의원은 오늘 태풍 콩레이로 전면 취소된 금호강 바람소리길 축제에 대하여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구민의 화합과 북구의 문화위상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코자 지난 2015년부터 시행한 금호강 바람소리길 축제는 여러 가지 염려에도 불구하고 지난 3회를 거듭나며 이제 우리 대구 지역의 문화콘텐츠로 당당히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올해 4회째를 맞이하여 예기치 못한 태풍의 영향으로 전면 취소하게 되었습니다.
  본청과 문화재단, 각 동의 공무원은 물론 유관단체의 주민들이 열심히 준비하고 축제의 날을 기대한 정성과 관심을 생각하면 못내 아쉬움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이제는 축제의 시기나 사전 준비과정 그리고 사후대책에 대한 많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예전에는 없던 가을태풍이 최근 10년 동안 네 차례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해맞이 행사와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도 예기치 못한 AI사태로 취소된 사례가 있습니다.
  인력으로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는 하지만 최근의 기후와 각종 가축전염성 질환의 발생시기 등을 사전에 잘 고려하여 일정을 변경할 수 없는 행사 이외의 행사는 시기를 전면 개편해 볼 필요도 있으며 먼저 무엇보다도 주민의 안전을 최우선시하여야 하고 취소 시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후속조치를 마련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축제의 경우도 준비를 위해 애쓰신 공무원과 주민들의 노고는 차치하고라도 본 의원이 알기로는 올해 처음 선보이는 부교 설치에도 많은 예산이 투입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전 홍보비용과 각종 시설물의 설치비용을 감안하면 불가피하게 많은 예산이 투입될 수밖에 없습니다.
  올해와 같이 이러한 천재지변을 대비하여 사장되는 예산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 구청장님을 비롯한 모든 공무원들께서 고민을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 구에서 추진하는 각종 축제와 행사는 일회성이 아니기 때문에 오늘의 아픔이 내일의 큰 도약이 될 수 있도록 모두가 좀더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고, 또 구 예산이 우리집 곳간이라는 심정으로 아껴 쓰고 세밀한 부분도 놓치지 않는 자세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o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이정열  구창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모든 행사에 심사숙고하셔 가지고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0월 9일부터 10월 15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의 이의가 없으므로 본회의 휴회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42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0월 16일 오전 11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8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