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52회 북구의회(임시회)

사회산업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구광역시북구의회사무국


일시  1996년 10월 12일(토) 오전 11시

장소  사회산업위원회회의장


  1.   의사일정
  2. 1. 대구광역시북구청소년지도위원위촉및운영에대한조례안

  1.   부의된 안건
  2. 1. 대구광역시북구청소년지도위원위촉및운영에대한조례안(북구청장제출)

(11시07분 개의)

○위원장 김홍렬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2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사회산업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직원으로부터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변영수   의회사무국 변영수입니다. 보고 드리겠습니다. 1996년 10월 8일 북구청장으로부터 대구광역시북구청소년지도위원위촉및운영에대한조례안이 제출되어 같은 날 의장으로부터 본 위원회에 회부 오늘 심사하게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대구광역시북구청소년지도위원위촉및운영에대한조례안(북구청장제출) 
○위원장 김홍렬   사무국직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대구광역시북구청소년지도위원위촉및운영에대한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사회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과장 배연자   사회과장 배연자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김홍렬 사회산업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 사회과 업무전반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해 감사를 드리면서 이번에 제출된 대구광역시북구청소년지도위원위촉및운영에대한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제정 요구한 조례안의 제출배경을 말씀드리면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지역사회 최일선 현장에서 청소년의 보호, 선도 등에 지도활동을 담당하게 될 청소년 지도위원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건전한 청소년의 육성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주요제정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동별 청소년지도위원의 수는 10인 이내로, 임기는 3년이며 연임이 가능하고 임무로는 청소년 건전 생활의 지도, 청소년 수련활동의 여건 조성, 장려 및 지원, 청소년 유익환경조성, 우범 청소년과 청소년비행유발 업소 등 유해환경에 대한 조사, 선도, 지도 및 정화활동, 극빈 청소년 가정의 부조, 지원활동 등입니다. 이상과 같이 북구청소년지도위원위촉 및 운영조례제정안을 제출하오니 본 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대구광역시북구청소년지도위원위촉및운영에대한조례안

  (북구청장제출)

(부록에 실음)


○부의장 김홍렬   사회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종호   전문위원 김종호입니다.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참조)
  대구광역시북구청소년지도위원위촉및운영에대한조례안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홍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기 위원   허기위원입니다. 옛날에도 청소년지도 위원이 있었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과거에 보면 1년에 한번씩 유인물 작성해서 길거리에 뿌리는 것 밖에 못 봤는데 각 동에 10여 개 단체가 있는데 역대 대통령정권이 바뀔 때마다 관변단체를 합한다고 하고는 동네마다 10개 단체가 있는데 그 사람들 활동을 보면 새마을 외에는 극히 보이지 않고 동네 행사시 몸부주밖에는 하는 것이 없습니다. 청소년지도위원회 이것도 활동범위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청소년지도위원회 이것도 활동범위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형식에 그칠 바에는 할 이유가 없다고 보는데 구체적인 이야기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과장 배연자   제 자신도 동감입니다. 관변단체가 많고 또 2중 직위를 갖고 있는 사람도 많고 청소년 지도위원만 하더라도 현재 학교 폭력배 단속이라고 해서 경찰서에 청소년 선도위원과 또 우리 구 총무과에서 학교 주변 폭력배 근절을 위한 행사 또 저희들 청소년지도위원 행사해서 사실상 청소년 지도업무만 해도 중복된다는 것이 배재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조례제정해서 체계적인 구, 동 단위 활동을 하기 위해 지난해 제주도연수를 다녀오면서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사실상 청소년지도위원들이 활동할려면 주로 야간에 유해업소를 방문하면서 단속을 많이 해야 하기 때문에 보상을 약간 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들이 끊임없이 단속하려면 예산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예산을 줄 수 없으므로 분기별로 결의 대회를 하고 각 동 단위에서 봉사내용을 보고 받고 그런 상태에 그치고 있습니다. 동 단위 활성화도 물론이고 우리 구에서도 좀 더 폭넓은 청소년 지도 위원회를 육성하기 위해서 세미나를 개최한다든지 앞으로 조금 체계적인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허기 위원   위원회 10여 단체를 축소시키자고 하는데 하나 더 생겨서 진실로 동네에서 청소년을 위해서 봉사할 수 있는 인물이 선정이 되어야 하는데 지금 각 동에 보면 연고도 없고 이름만 있고 동민과 아는 사람도 없고 형식적으로 명단만 있는데 사실상 하는 일이 없습니다. 듣는 사람들이 저 사람 말 같으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야 될텐데 형식에 그치고 마는데 새로 조직하면 무엇인가 각오가 있겠지만 그렇다면 인원 선정부터 잘해야 되는데 그렇지 않으면 실용성이 없습니다. 신중히 생각해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과장 배연자   각 동네 선정은 91년도 청소년 기본법이 정해지면서 5년 전부터 청소년 지도위원이 구성되어 총무과에서 이관 받은 지가 95년도에 받았습니다. 그래서 현재 인원이 232명이고 280명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나머지 48명은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사람을 재조직해서 할 계획중이고 현재 232명입니다.
윤영일 위원   기 조직을 좀 더 조직적으로 하기 위해서 다시 하는 것인데 제가 알기로도 청소년 선도위원이 등록만 1,2명되어 있고 한데 이것이 되면 청소년건강생활지도라든가, 청소년에게 와 닿을 수 있는 조직정비를 잘 해 주시기 바라고 선정기준을 조금 고려해서 이분들이 적합한 인물인지 기준을 어떻게 하고 기된다면 지원은 어떠한지 말씀해 주십시오.
○사회과장 배연자   조직실태와 선정기준과 지원에 관해서 먼저 조직실태를 보면 91년도부터 동에서 추천한 인원이 232명이 있기 때문에 어떤 직위를 주는 것은 좋아하지만 하지 말라고 쫓아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이미 계시는 분들이 못하시게 하는 것보다 좀더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선정은 덕망이 높고 책임감 있는 분을 선정하고 기준은 동장추천입니다. 동에서 선정을 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조금 인재라고 생각되어서 뽑아놓으면 중복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서 앞으로의 선정기준이나 조직은 좀 더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추천 받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지원은 청소년지도위원에 대해서는 크게 여력이 없고 한 동에 95년도 6만원, 96년은 10만원 내년 15만원이고 97년도 예산 15만원으로 열 사람이면 돈이 일인당 얼마 되지 않습니다. 우선은 예산이 부족하지만 뜻을 가지고 분기별로 계도할 수 있도록 자체에서 청소년 지도회가 월별 회를 하면서 계모임 식으로 모여서 그 사람들이라도 뜻을 같이 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홍렬   예산관계를 말씀하셨는데 제가 고성동 선도위원 맡은 지가 몇 년 되는데 예산을 한번도 구경해 본적이 없습니다. 올해도 현재 조직 인원이 232명인데 그 중에 결격사유가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신원조회를 해 보지 않아서 다시 선별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고요. 예산은 누구를 주고 있습니까?
○사회과장 배연자   동에 주고 있습니다. 위원장님 말씀하신 선도위원과 저희 청소년 지도위원하고는 다릅니다. 청소년 선도위원은 경찰분야이고 저희들 청소년 지도위원과는 다릅니다. 그것은 제가 다시 알아 보겠고요. 예를 들어 한 동에 6만원이 내려가면 방학이나 연말에 지침을 내려보내면 어깨띠를 한다든지 하는데 그것이 개인에게 갈 예산은 못되고 유인물을 만든 다든지 이런데 들어가는 것도 빠듯합니다. 양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올해도 연말에 구에 남은 예산으로 팜플렛을 제작해서 가시적이나마 경대나 복현오거리에서 지도를 하고 지도위원의 결격 사유시는 신원조회는 해 보지 않았는데 위원님들께서 다시 신원조회를 하라고 하면 재정비를 할 생각입니다. 의회에서 결의되어서 하면 별 무리도 따르지 않고 그러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생규 위원   결격사유가 있는 사람은 빼고 엄격한 선정을 새로 하면 좋겠습니다.
○사회과장 배연자   사실상 청소년 업무를 95년도에 맡고 부터 처음 생각한 것이 그것인데 제가 건방스럽게 재조정하기는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오늘 위원님께서 지침을 주시니까 동에 지침을 주어서 조회를 하고 다시 한번 조직해 보겠습니다.
강생규 위원   이 조례안을 계기로 다시 위촉할 수 있도록 하면 되지 않습니까?
윤영일 위원   저희 동도 제가 거의 모르는 사람인데요. 예산이 1개 동 15만원이 아무것도 아닌데 봉사정신 없이는 이 돈으로 아무것도 못합니다. 그러니까 선정기준을 각별히 신경 써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과장 배연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홍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대구광역시북구청소년지도위원위촉및운영에대한조례안에 대해서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의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의안심사를 위해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52회 제1차 사회산업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5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