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3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제1차 정례회)

행정문화위원회회의록

제5호

대구광역시북구 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9월 27일(화)

장  소  행정문화위원회 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3.    가. 기획조정실·혁신전략실·행정지원과 소관

(10시01분 개의)

○위원장 서상훈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3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제1차 정례회) 제5차 행정문화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가. 기획조정실·혁신전략실·행정지원과 소관 
○위원장 서상훈  의사일정 제1항 행정문화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오늘 심사할 부서는 기획조정실, 혁신전략실, 행정지원과가 되겠습니다.
  부서별로 제안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답변을 거쳐 심사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질의하실 때에는 예산서의 해당 페이지를 미리 말씀해 주시고 예산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획조정실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박상경  기획조정실장 박상경입니다.
  평소 주민복지 증진 및 구정업무 전반에 걸쳐 각별한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고 특히 기획조정실 업무에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존경하는 서상훈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획조정실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획조정실의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예산 규모는 기정예산 1,422억 원에서 110억 원을 증액한 1,532억 원으로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외수입은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구축사업 정산결과 발생한 집행잔액 반환금 1,189만 원을 편성하였고 조정교부금 등은 자치구 일반조정교부금 102억 7,000만 원, 자치구 특별조정교부금 7억 6,800만 원을 증액하여 922억 4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획조정실의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출예산 규모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은 기정예산 276억 4,076만 원보다 5억 8,995만 원이 감소한 270억 5,081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역을 말씀드리면 조직경쟁력 강화 부문은 기정 예산액 39억 1,088만 원에서 2,500만 원을 증액하여 39억 3,588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구정종합기획·조정 사업은 소송업무수행 손해배상금 1,500만 원을 증액편성하였고 다양하고 적극적인 구정홍보 사업은 홍보관 정비에 1,0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효율적인 재원관리 부문은 기정 예산액 105억 8,613만 원에서 재해재난 예비비 6억 1,519만 원을 감액하여 99억 7,094만 원을 편성하였고 재무활동 부문은 기정 예산액 124억 2,667만 원에서 시·도비보조금 반환금 12만 원을 증액하여 124억 2,679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행정운영경비 부문은 기정 예산액 7억 1,708만 원에서 공무직(무기계약)근로자 고용보험료 부담금 등 12만 원을 증액하여 7억 1,72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기획조정실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구 재정의 건전성과 안전성에 최우선을 두고 편성하였으니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기획조정실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서상훈  기획조정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기획조정실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선 위원 질의하십시오.
김상선 위원  추경 자료준비하시느라고 실장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페이지 153쪽 소송업무에 관한 건데 손해배상금 경정이 포함되어 있고 1,500만 원이 증감되었는데 어떤 손해배상금의 내용인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조정실장 박상경  손해배상금 해 가지고 손해배상금은 북구청이 패소판결이 확정된 경우에 지급되는 예비성격의 경비입니다.
  당초에는 1,000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편성되었는데 보통 패소사건이 안 많으면 이 금액으로 충분한데 올해는 특히 서변동 주)다나상조 장례식장 건이 있습니다.
  거기 패소 해 가지고 1,300만 원 지급예정이고, 그다음에 도로에 늘어진 가로수로 인해 차량이 파손되었습니다.
  그래가지고 거기에 650만 원이 지급되어야 됩니다.
  기타 이 패소사건 해 가지고 2건 정도 600만 원, 700만 원 정도 지급을 해야 됩니다.
  갑자기 예산은 1,000만 원 편성되어 있는데 2,000만 원, 2,100만 원 정도 지급을 해야 되기 때문에 1,500만 원을 증감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김상선 위원  패소할 수밖에 없는 사유가 있었는가 보지요.
○기획조정실장 박상경  소송판결이기 때문에 그 소송판결은 받아들여야 됩니다.
김상선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상훈  다른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질의할 위원이 없으시면, 최우영 위원 질의하십시오.
최우영 위원  실장님, 2차 추경 편성하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럼 대략적으로는 우리 구 예산 같은 경우는 기정예산 9,000억에서 500억 정도 추가되어서 9,500억 정도 예산이 편성되는 체계가 맞는 거지요?
○기획조정실장 박상경  예. 맞습니다.
최우영 위원  작년하고 재작년은 코로나로서 1조 시대를 넘었다가 그럼 지금 전망하시는 건 2차 추경이지만 나중에 결산추경까지 이어지고 하면 금년에도 1조가 넘겠네요.
○기획조정실장 박상경  예. 거의 1조 가까이 되는 걸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최우영 위원  이제 북구 예산이 거의 1조 시대를 확실히 접어든 것 같은데 그 속에 추경 속에 굳이 지금 건설과 예산들을 이렇게 편성을 보니까 제 지역구에 있는 청구장미아파트 교량 건설 같은 경우에도 5억이 이렇게 추가되고 하는데 기존에 인도교 건설은 총 35억 예산으로서 시작을 했잖아요. 그지요?
  그럼 지금 같으면 10억 더 추가되고 5억 되면 거의 50억 예산이 된다는 이야기인데 어떻게 되지요?
○기획조정실장 박상경  당초에 장미아파트 남편 보도교 해 가지고 그 보도교 건설하는 데만 거의 20억 정도, 20억 정도 드는 걸로 생각했습니다.
  장미아파트 남편 보도교가 있고 그 뒤에 보도교를 설치를 하면 그 차량통행이 디귿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도로건설하는데 15억 정도 들어갔고 당초 20억 정도에 충분히 공사가 가능할 걸로 생각해서 그렇게 했는데 물가상승 이런 요인으로 해 가지고 건축비가 상당히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그래가지고 5억 정도 건축비 자재 상승 이런 걸로 해서 5억을 더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최우영 위원  그렇습니까, 잘 알겠습니다.
  추가로 하나 더 질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조사업으로 진행되는 태전동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지금 추경에 7억 5,000이 편성되었는데 당초 300억 예산에서 지금 훨씬 더 하도록 되는 거지요?
○기획조정실장 박상경  예. 당초에 태전동 화물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은 300억으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300억으로 출발하게 되었는데 주차면수가 조금 더 늘어났고 거기에 따른 보상이 좀 더 비용이 추가되게 되었습니다.
  현재 총 사업비는 400억, 410억 정도로 과에서는 계산하고 있습니다.
최우영 위원  거기는 그린벨트 이용부담금 같은 이런 것들이 상승되었었고 공사가 지연되면서 거의 100억 이상은 추가로 들게 되는 거잖아요.
○기획조정실장 박상경  토지보상비도 추가되고 주차면수가 늘었습니다.
최우영 위원  지금 그러면 보상 진행 중인 겁니까, 어떻게 되고 있었지요.
○기획조정실장 박상경  보상 진행 중이고 지금 현재는 한 달 전에 그 내용을 들었습니다.
  수용재결 그 단계까지 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우영 위원  그럼 내년까지 실제 공사완료한다는 계획에는 그 예산투입에는 지금 문제가 없습니까?
○기획조정실장 박상경  올해는 보상하고 또 내년에 우리가 시의 본예산에 150억 내지 170억을 요구를 했습니다.
  시에서 그걸 한꺼번에 교부할 지 두 차례 교부할 지 그런 단계에 현재 있습니다.
최우영 위원  추경예산에 전체 내년 예산까지 말씀드리기는 좀 그렇지만 어떻게 보면 대구시에서 지금 긴축예산을 계속 이야기하는 속에 제2엑스코 건립 때문에 늦어지게 된 계기가 될 수 있었잖아요. 그지요?
  그런 부분에서 자꾸 더 늦어지면서 총 공사비용은 상승하고 어떤 칠곡지역에 전체적인 화물차 밤샘주차는 더 어려워지고 하는데 공사지연이 상당히 우려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속에 예산확보에 좀 최선을 다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박상경  잘 알겠습니다.
최우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상훈  다른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질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기획조정실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부서 교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교대)
  다음은 혁신전략실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혁신전략실장 권태승  안녕하십니까?
  혁신전략실 업무에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성원해 주시는 존경하는 서상훈 행정문화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혁신전략실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서 139쪽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 수납액은 시비보조금 2,0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157쪽의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 편성액은 1억 3,900만 원으로 기정액 1억 1,900만 원에서 2,0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 내역에 대해 말씀드리면 지난 6월, 우리 구에서 신청한 대구시 공유공간 조성 공모사업이 최종 선정되어 시비보조금 2,000만 원을 확보하였고 전액을 추경 성립전 예산으로 편성·반영하였습니다.
  공유공간 조성사업이란 민간 및 공공기관의 유휴 공유자원을 발굴·활용하여 공유문화도시 대구를 조성·확산하고자 하는 대구시 공모사업입니다.
  이상 설명드린 바와 같이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은 추경 성립전 예산을 증액 편성하였으므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서상훈  혁신전략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혁신전략실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선 위원 질의하십시오.
김상선 위원  실장님, 너무 예산을 정확하게 하셨는지 추경이 시예산 2,000만 원밖에 없어 가지고, 시에서 올라온 공유공간 조성사업 지원에 대해서 설명은 되어 있지만 좀 더 이렇게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혁신전략실장 권태승  대구시에서 매년 공모를 해서 선정을 해서 지원을 하는 사업인데 공모대상은 우리 공공기관도 신청을 할 수 있고 민간에서 소유하고 있는 민간자원 시설도 공모사업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대구시에서 매년 공문이 내려옵니다.
  그러면 올해 같은 경우에 관음동에 있는 선린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관 2층에 있는 여유 공간을 자기들이 리모델링하고 해서 주민들 회의공간으로도 활용하고 안 그러면 복지관의 프로그램 운영하는 이런 시설로 하고자 해서 2,000만 원을 공모사업으로 신청을 해서 그래서 선정이 되었습니다.
  선정이 되어서 이미 지난 6월에 보조금이 시에서 교부가 되어 내려와서 선린종합복지관으로 지급을 해 드렸고 이미 그래서 시설이 개선공사가 완료된 그런 상태입니다.
김상선 위원  꼭 필요한 곳에 공모사업이 선정이 되었는데 이 선정이 금액적으로 보나 추경에 보면 좀 더 많이 살펴보면 그런 곳이 많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혁신전략실장 권태승  저희들이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서 민간에서 소유하고 있는 이런 시설들도 많이 신청할 수 있도록 전 동에 공문도 내고 했습니다만 아직까지 신청하는 곳이 한 군데에서 신청을 했는데 마침 한 군데 선정이 되었습니다.
김상선 위원  홍보는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홍보가 덜된 것 같은데 제가 볼 때는,
○혁신전략실장 권태승  예?
김상선 위원  홍보가 덜 되어서 공모신청이 덜된 것 아니냐,
○혁신전략실장 권태승  대구시 전체적으로 몇 건이나 되었는지 그건 제가 파악을 못 했습니다.
김상선 위원  홍보를 해서 꼭 필요한 곳에 많이 배분될 수 있도록 공모사업에 신경을 써 주셔서 예산이 편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혁신전략실장 권태승  알겠습니다.
  앞으로 홍보도 철저히 하고 해서 많은 시설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신경 쓰겠습니다.
김상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상훈  최우영 위원 질의하십시오.
최우영 위원  실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혁신전략실이 도청 유치단에서 확대 개편이 되면서 지금 정책공모사업도 응모에 포함되면서 이런 사업이 생겨지는 거지요?
○혁신전략실장 권태승  예.
최우영 위원  추경을 조금 벗어난 이야기이지만 지금 현재 2팀 체계에서 조직개편안이 올라온 것 같던데 그러면 기획실의 인구정책팀을 흡수하면서 3팀 체제로 변환이 되는 겁니까?
○혁신전략실장 권태승  예. 맞습니다.
  내년 1월 1일부로 1팀이 추가되어서 3팀입니다.
  3팀 12명이 됩니다.
  현재 정원 9명에서, 2팀 9명에서 3팀 12명으로 증원되는 그런 그겁니다.
최우영 위원  어떻게 보면 지금 혁신전략실에 비중이라고 그럴까 역할이 굉장히 강화되어가는 그런 느낌을 받네요.
  앞으로 우리 북구 먹거리,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혁신전략실로 활동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혁신전략실장 권태승  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우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상훈  다른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혁신전략실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한 후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4분 회의중지)

(10시28분 계속개의)

○위원장 서상훈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계속하겠습니다.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행정지원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안녕하십니까?
  행정지원과장 김진호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 속에서도 항상 구민의 생활안정과 복리증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시고 특히, 행정지원과 업무에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서상훈 행정문화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행정지원과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135쪽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 추경예산은 기정예산 9억 7,746만 원 보다 3억 8,439만 원 증액된 13억 6,185만 원입니다.
  증액 요인은 공무원연금공단의 대여학자금 부담금 잉여액 반환금으로 3억 8,439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63쪽 세출예산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출 추경예산은 기정예산 683억 415만 원 보다 15억 324만 원 증액된 698억 739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액 요인은 원활한 행정지원에 자산취득비 300만 원, 주민편의 자치행정 운영에 고향사랑기부제 운영비 및 시스템 구축비로 3,493만 원을 각각 신규편성 하였고 인력운영비 기관공통운영에 연금부담금 14억 2,409만 원, 인력운영비에 인건비와 연금부담금 4,097만 원, 보전지출에 국시비보조금 반환금으로 25만 원을 각각 증액하였습니다.
  단위사업별 주요 편성내역을 말씀드리면 먼저 163쪽 원활한 행정지원에서는 2층 상황실 운영이 재개됨에 따라 상황실에서 개최되는 각종 회의 및 행사에 대비하여 방송장비 구입비 300만 원을 증액하여 총 7억 3,04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주민편의 자치행정 운영에서는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됨에 따라 고향사랑기부제 종합정보시스템 구축비 2,893만 원, 홍보비, 서식인쇄비, 기타운영비로 600만 원을 증액하여 총 5,038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인력운영비 공통운영에서는 연금부담금 보험요율의 상승으로 연금부담금 14억 2,409만 원을 증액하여 총 600억 9,664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64쪽 인력운영비에서는 정책결정보좌 분야 전문임기제 나급 채용에 따른 인건비 3,039만 원, 2021년 공무직 임금협약에 따른 보수조정 및 구내식당 종사원 신규채용에 따른 인건비 907만 원, 공무직 보수예산 증액 및 연금부담금 보험요율의 상승으로 연금부담금 151만 원을 증액하여 총 8억 3,891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65쪽 보전지출에서는 국고보조금 반환에 8,000원, 시비보조금 반환에 24만 원을 편성하여 총 25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행정지원과에서는 어려운 구 재정을 고려하여 최소한의 필요경비 위주로 증액 편성하였으니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행정지원과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서상훈  행정지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과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정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허정수 위원  과장님, 2차 추경 하신다고 고생 많았습니다.
  보니까 여기에 고향사랑기부제 운영이라는 항목에 3,490만 원이라는 게 있는데 지방 자체적 재정을 위해 가지고 1인이 연간 500만 원 정도 할 수 있고 거기에 대한 30% 정도는 답례품이나 지역특산물로 할 수 있다는 그런 제정인 것 같고, 이게 ‘21년도 10월달에 제정이 되어서 ’23년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여기에 종합정보시스템 구축비가 대다수로 2,890만 원 되어 있는데 정보시스템 구축이라는 건 업체에서 하는 건지 아니면 우리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건지 하고 그리고 또 지금 2023년도에 준비가 되어 있지만 우리 지역의 특산물하고 답례품에 대한 부분은 어떤 걸 생각하고 있는 지와 그리고 연금부담금 이게 인건비 12억 자체가 연금부담금이 보전금이 12억 정도 올라가는데 이게 요율 상승으로 인해서 이렇게 금액을 더 추경하게 되었다는데 처음 예산 잡을 때에는 몇 %였고 지금은 몇 % 정도 올라갔는지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우리 고향사랑기부제가 어떻게 보면 저희 과의 제일 현안업무입니다.
  아까 부위원장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작년에 관련법이 제정되었고 올해 또 시행령이 제정되었습니다.
  거기에 맞추어서 조례를 준비하고 있는데 시스템 구축을 우리가 운영은 기금으로 운영하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금으로 운영하면 모금하고 접수하고 이걸 시스템으로 해야 되거든요.
  사람이 수기로 안 되니까 시스템으로 구축을 하면 운영은 지역정보개발원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전국 똑같이 지역정보개발원에서 위탁운영하도록 그렇게 할 예상입니다.
  답례품 같은 경우는 법에는, 지금 법에는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산물 그리고 지역에서 유통될 수 있는 상품권, 이 두 가지만 정해 놓고 나머지는 조례로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희들이 지금 중앙에서 표준안이 내려와 가지고 지금 조례안을 만들고 있습니다.
  만들고 있으니까 나중에 답례품 그 관계는 의원님들하고 저희도 어차피 상임위에서도 심의를 해야 되기 때문에 충분히 소통할 그런 기회는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들 생각은 예를 들어 북구 같으면 풍국면 같은 거 안경이라든가 이런 특산물이 있으니까 거기에 대한 해당 조건에 맞는 그런 걸 해 가지고 조례안에 일단 담아서 그때 의원님들하고 같이 상의하고 협의하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연금부담금 같은 경우에는……,
  공무원 연금부담금을 말씀하시는 겁니까, 공무직 말씀하시는 겁니까?
허정수 위원  전체 다,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공무원 연금부담금은 뭐냐 하면 우리가 기여금을 공무원이 본인이 매월 연금을 납부를 하고 그리고 사용자, 구청에서 하는데 9%를 각각 부담합니다.
  9%씩 부담을 하는데 문제는 뭐냐 하면 지금 계속 최근 베이비 부머 세대로 해 가지고 퇴직자가 엄청 늘어났습니다.
  또 평균 수명이 많이 길어지므로 해 가지고 연금 부담금을 많이 납부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되었고 여기 보면 보수예산액의 9%거든요.
  9%이기 때문에 보수예산이 인건비 상승분도 있어 가지고 거기에 따라서 증액된 겁니다. 증액되었고 요율변동된 건 없습니다.
  단지, 부담금이 처음 당초 3%에서 4.9%, 우리가 부담금이 왜 있느냐 하면 퇴직한 분들 연금을 줄 때 재원이 본인 9% 또 자치단체에서 9% 하는데 그것 가지고 부족할 때, 부족할 수가 있습니다, 워낙 퇴직자가 많고 평균수명이 길어지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부족할 때는 우리 자치단체에서 일정 부분 부담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 부담부분도 일정 부분 상승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되었고 우리 공무직 같은 경우에는 공무직도 매년 임금협상을 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아마 작년에 임금협상을 해 가지고 월평균 9만 5,000원 정도 상승되었습니다.
  상승 되니까 자동적으로 연금부담금이라든가 건강보험료 다 느는데 우리 건강보험료 같은 경우에는 요율이 조금 변동이 되었습니다.
  3.43%였는데 이게 3.49%로 조금 인상이 되었고 또 노인장기요양보험 이것도 11.52%에서 12.27%로 1% 정도 상승이 되었고 고용보험 이것도 1.65%에서 1.75%, 조금 상승이 되어가지고 그 상승에 따른 증액된 예산입니다.
허정수 위원  충분한 답변은 된 것 같고 그러면 내년 본예산에는 이번에 추경한 것 하고 계속 시대적 상황이라든지 이렇게 요율이 올라가니까 본예산 자체에 다 반영을 시켜서,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맞습니다.
허정수 위원  내년도에 짜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알겠습니다.
○위원장 서상훈  다른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김종련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김종련 위원  과장님, 답변 감사합니다.
  고향사랑기부금에 대해서 제가 추가질의 한번 드리겠습니다.
  시스템 구축비는 지자체별로 다 똑같은 금액이 나가는 거지요?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맞습니다.
  자치단체 공통사항입니다.
김종련 위원  그리고 보니까 내년도부터 시행하는데 지역경제 활성화에 굉장히 기대되는 바가 클 거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러면 지금 홍보비라는 항목이 400만 원 책정되어 있고 1식이라고 되어 있는데 제가 보니까 거주지역 외에, 자기 거주지역 외에 기부를 할 수 있더라고요.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맞습니다.
김종련 위원  그럼 우리가 특별히 홍보를 통해가지고 우리 지역으로 이 기부금을 유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고민이 클 것 같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맞습니다.
  이게 문제가 뭐냐 하면 법에는 우리가 법에 정한 홍보매체, 신문, 방송사, 여기서 홍보만 하도록 되어 있고 개인이 어떤 전화를 한다든가 구두로 한다든가 아니면 동창회, 어떤 모임에 가가지고 적극적으로 권유를 못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권유하는 게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는데 법에는 권유를 못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방송이나 신문 여기밖에 안 되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상당히 우려가 됩니다.
  그건 왜냐하면 우리가 기부금하는 게 기부하겠다고 하는 게 물론 방송, 홍보 보고 자발적으로 하면 좋겠지만 그래도 조금 적극적인 권유도 필요하거든요.
  전화를 하고 친인척이라든지 해야되는데 지금 법에는 그런 걸 못 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은 어차피 방송이나 신문, 언론, 이런 데밖에는 홍보, 나중에 필요하면 현수막도 게첩하고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김종련 위원  같이 고민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언뜻 드는 생각에 이 홍보를 할 때 내용에 대한 콘텐츠를 개발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오히려 중소도시나 농어촌 같은 경우에는 그 콘텐츠를 홍보할, 언론에 홍보할 내용을 생산해 내기가 오히려 좋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대도시 같은 경우에는 다 똑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 가지고 그게 불리할 거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예, 맞습니다. 잘 지적하셨습니다.
김종련 위원  거기에 대한 고민을 같이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보니까 특히 군 단위 이런 데는 출향 인사를 관리를 합니다.
  관리를 해 가지고 보성군 저런 데만 해도 다향제 축제 있을 때 출향 인사들한테 다 해서 모시고 이렇게 하거든요.
  군 단위처럼 평소에 출향 인사들 관리를 하는데 우리 대도시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지역 연고의식이 농촌지역보다 부족하기 때문에 저희도 조금 고민하고 있습니다.
  해 가지고 어떻게 홍보를 할지 검토를 연구를 잘 해 가지고 많이 기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종련 위원  과장님 이하 집행부 여러분께서 많은 고민 해 주셔 가지고 우리 구에서 더욱 성공적으로 이 기부금이 조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알겠습니다.
김종련 위원  감사합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기부금의 용도가 어디냐 하면 취약계층 지원이라든가 청소년 지원, 또 지역문화예술 이런 데 지원해 주고 또 자원봉사라든가 공동체 활성화, 어떻게 보면 우리 구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기부금이 많이 모이도록 저도 바라고 있습니다.
  홍보를 확실하게 검토 해 가지고 잘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종련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서상훈  다른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최우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우영 위원  과장님, 2차 추경 준비하신다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간단하게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상황실 방송장비 300만 원 증액이 있는데 상황실 방송장비 시스템은 기존에 어떻게 운영하고 있었었지요?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이건 뭐냐 하면 무선마이크입니다.
  무선마이크가 총 4개가 있는데 그동안 3개가 불량 해 가지고 지금 저희들이 코로나 때문에 회의를 많이 안 했는데 지금은 회의를 많이 하거든요.
  해 가지고 거의 하루에도 두세 번씩 해서 하기 때문에 무선마이크 2대 교체하려고 올렸습니다.
최우영 위원  그렇습니까?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예예.
최우영 위원  이 질의를 왜 말씀드리는가 하면 우리 청장님 동 행정순시를 다니면서 아마 국장님과 과장님 100% 다 참석을 하셨으니까 각 동별 음향시설 상태는 잘 보셨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저는 이 말씀을 드리는 게 혹시 교체를 할 것 같으면 교체하는 것보다 훨씬 못한 열악한 걸 전부 동사무소에 다 가지고 있어요.
  그런 쪽으로 활용이라도 하는 게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으로, 말씀드렸다시피 23개 동 다니시면서 대부분 하우링이 일어나고 속된 말로 삑사리 나고 무선마이크 안 되어서 포터블마이크로 사용하는 열악한 거 다 보셨지 않습니까?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예. 맞습니다.
최우영 위원  앞으로 본예산 편성시키고 할 때는 그런 동 행정지원센터에 방송장비도 보완이 이루어져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가집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제가 볼 때 각 동의 동장님이 조금만 관심 가지시고, 아마 이런 건 있는 것 같아요.
  동에서도 코로나 그 관계 때문에 회의를 거의 안 했거든요.
  안 해 가지고 마이크를 사용할 일이 없었는데 갑자기 청장님이 동 방문할 때 사용하다 보니까 조금 에러가 난 부분이 있는데 동에서도 관심 가지면 예산편성하면 구에서도 반영되기 때문에 동에 그렇게 하도록 저도 연락 한 번 하겠습니다.
최우영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상훈  다른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제가 한번 질의를 해 보겠습니다.
  164쪽 하단에 보면 공무직(무기계약) 근로자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인원이 몇 명 정도,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저희 과에는 공무직은 부청장실 부속실에 1명하고 저희 과에 문서담당하는 1명 해서 2명 공무직이 있습니다.
○위원장 서상훈  2명 입니까, 이분들 그러면 신분이 공무원입니까?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공무원은 아니고, 일단 그전에는 우리가 명칭을 무기계약직이라고 해 가지고, 무기계약이라는 건 정년까지 임기가 보장되는 자리거든요.
  무기계약직에서 명칭을 공무직으로 바뀌었는데 일단 공무원은 아닙니다.
○위원장 서상훈  제가 궁금한 건 고용보험이 납부가 된다 이런 이야기를 과장님이 하셔 가지고 제가 궁금 해 가지고 한번 질의를 해 봤습니다.
  그러면 이분은 나중에 정년퇴직을 하면 연금은 국민연금,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서상훈  구청에서 근무를 하는데 직을 변경은 불가능합니까?
○행정지원과장 김진호  그건 공무원도 각각 법이 있기때문에 그래도 시험을 거쳐 가지고, 분야가 다르기때문에 직종 자체가 다르기때문에 거기에 맞는 시험이라든가 절차를 거쳐야 됩니다.
○위원장 서상훈  잘 알겠습니다.
  다른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행정지원과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 3개 부서에 대한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느라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제6차 행정문화위원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73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제1차 정례회) 제5차 행정문화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6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