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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0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

행정문화위원회회의록

제2호

대구광역시북구 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2월 22일(월)

장  소  행정문화위원회 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1년도 업무보고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1년도 업무보고의 건(계속)
  3.    가. 민원여권과 소관
  4.    나. 정보통신과 소관

(10시03분 개의)

○위원장 차대식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0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 제2차 행정문화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1년도 업무보고의 건(계속) 
    가. 민원여권과 소관 
○위원장 차대식  의사일정 제1항 행정문화위원회 소관 2021년도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할 부서는 민원여권과와 정보통신과가 되겠습니다.
  민원여권과장 나오셔서 간단한 인사와 함께 소속팀장을 소개한 후 업무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안녕하십니까!
  민원여권과장 신무원입니다.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민원여권과 업무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성원을 보내주시는 차대식 행정문화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민원여권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류금숙 민원팀장입니다.
  공현숙 가족관계등록 팀장입니다.
  이경주 여권팀장입니다.
  이정민 주무관입니다.
  2021년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과 2020년 주요업무 실적은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고, 금년도 주요 업무계획, 역점추진사업,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87쪽, 미소친절 내실화로 고객만족 민원행정 추진입니다.
  민원응대 역량 강화를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외부 강사를 초빙하여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인사혁신처에서 운영하는 공무원 마음건강센터와 연계하여 민원실 직원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민원공무원 마음건강관리프로그램」을 추진하여 민원담당 공무원의 마음건강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전 직원의 친절마인드 제고를 위하여 주1회「친절방송 미소타임」을 운영하며, 생활 속 미소친절 실천운동 전개와 문화의식 선진화 교육을 위한 미소친절 시민모니터단 북구지회와 함께하는「미소친절 거리캠페인」및 민간단체와 협약을 통해 추진하던 「찾아가는 시민아카데미」사업은 지난 한해 코로나19로 인해 원활하지 못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사업추진에 애로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소규모 행사로 진행하는 등  주어진 여건 속에서 적극 추진하여 미소친절 확산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민원만족도 온라인 설문조사」와 민원실 내「고객소리함」을 통해 민원인들의 의견을 수시 반영하여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89쪽,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입니다.
  인․허가 등 각종 민원접수 시 담당자가 행정정보 공동이용시스템으로 민원처리에 필요한 정보를 직접 열람하게 함으로써  구비서류 간소화를 통해 민원편의를 도모하고, 사회배려대상자 우선 창구 운영, 통역콜센터를 통한 외국인 민원 신속처리 등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통해 국민행복 민원실의 위상을 이어가겠습니다.
  민원처리 상시모니터링으로 민원처리 기한 도래 사전예고를 실시하여 지연민원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를 운영하여 처리기간 단축 실적에 따른 우수직원 포상과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직원 사기진작과 민원처리에 신속성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90쪽, 편리한 민원서비스 제공 및 쾌적한 민원실 조성입니다.
  무인민원발급 서비스 창구 확대 및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연경지구에 무인민원 발급기를 신규설치하고 원대새마을금고 노후기기를 교체하여 보다 이용하기 편리한 전자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조회·발급할 수 있는 「정부24」와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해 주민정보화교육 및 각종 회의 시 사용방법을 안내하고 다양한 정보매체를 통해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91쪽, 가족관계등록 업무의 신속·정확한 추진입니다.
  가족관계등록 제신고 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와 가족관계등록제도 이전의 공부와 연결 누락 등 착오 기재된 가족관계등록부의 신속한 정정 등 연중 가족관계 등록부를 지속 관리하여 민원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행정의 신뢰성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방문 없이 편리한 온라인 가족관계 등록신고의 활성화를 위해 홍보를 강화하고, 행복출산 및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통해 출생신고 후 양육수당 등 신청접수, 사망신고 후 금융거래 등을 조회, 혼인신고 시 관내전입신고 접수 대행 등 민원처리 원스톱서비스와 처리결과 문자알림 서비스를 통하여 수요자 맞춤형 편의시책을 추진하고, 개명신고 전담직원을 지정하여 오전에 신고한 접수 건은 오후까지 처리, 오후에 신고한 접수 건은 다음날 오전까지 처리하는 ‘개명신고 24시간 우선처리제’ 등 차별화된 편의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여 민원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92쪽, 고객만족을 지향하는 여권발급 서비스 제공입니다.
  신속한 여권발급을 위해 여권 발급기간을 4일로 단축하고, 여권 등기우편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령을 위해 구청을 방문해야 하는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민원실을 방문하지 않고「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 신청이 가능함에 따라 변화된 제도를 적극 홍보하여 이용을 확대시키고, 여권 신청 시 여권등기우편 발송서비스 및 국제운전면허증 신청 대행 편의 제공과 구정홍보가 가능한 여권커버를 지급하는 등 고객맞춤 여권발급 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 역점추진 사업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93쪽, 무인민원 발급서비스 확대 및 개선입니다.
  현재 관내 무인민원발급기는 일반민원용 11대와 등기부 전용 2대로 총 13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인구가 유입된 연경지구에 적정장소를 선정하여 신규로 1대를 설치하고, 원대새마을금고에 설치된 노후기기를 교체할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2021년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선정되어 기기당 3천만 원 정도입니다.
  비대면 민원발급 서비스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최근 고용‧산재보험 관련 증명서와 여권사실증명 6종 등 발급민원 종류가 확대 시행됨에 따라 보다 많은 주민들이 무인민원발급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와 함께 『무인민원발급기의 정산방법』을 개선하겠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신용카드 결제 도입으로 현금 수입금이 일일 3만 원 정도로 감소 추세이나 현행 규정에 의하면 관내에 분산되어 있는 무인민원 발급기 현금 수익금을 익일 수거하여 구 금고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비효율적 업무처리 시스템 개선을 위해 현금수입금 정산방법을 변경할 계획입니다.
  현재 세입부서에서 조례개정을 위해 준비 중에 중에 있으며 향후 조례개정을 통해 정산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자 합니다.
  다음은 2021년 특수시책입니다.
  94쪽, 통합순번 대기시스템 운영입니다.
  종합민원실에는 통합증명과 여권창구에 2개의 소형 번호표 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민원인 방문 시 대부분 번호표를 찾게 되는데 해당 창구 앞에 따로 설치된 소형 발급기는 찾기도 어렵고 이용에 혼란을 주고 있어 통합순번 대기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주민참여예산 사업비 2천만 원으로 번호표 발급을 위한 대형 키오스크와 모니터를 설치하여 원하는 창구를 한 번에 찾고, 모니터를 통해 대기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부가서비스로 카카오톡 번호표 전송, 홈페이지를 통한 민원창구 실시간 대기현황 등의 서비스도 추가하여 민원인들의 이용편익을 증진시키겠습니다.
  현재 코로나19 방역에 따른 민원실 주출입구 폐쇄로 통합순번대기 시스템 번호표 발행기의 적절한 위치선정과 설치시기는 적의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작년 한 해 여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조언과 성원에 힘입어 「2020년 대구시 민원행정 추진상황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여 2016년부터 5년 연속으로 최우수 및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좋은 성과가 있었으며, 행정안전부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도 받아 올해부터 3년 동안 국민행복민원실로 민원실의 위상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바와 같이 앞으로도 민원여권과는 다시 찾고 싶은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이용자 중심의 민원편의 시책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항상 민원인 입장에서 생각하는 능동적이고 선제적인 민원행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민원여권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1년도 업무보고
(민원여권과 소관)
(별책)

○위원장 차대식  민원여권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민원여권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경완 부위원장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안경완 위원  자료준비한다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민원여권과의 과장님, 이제 얼마나 근무하셨지요?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6개월, 작년 7월 1일부터,
안경완 위원  6개월 되셨습니까?
  6개월 근무하시니까 어떤 게 제일 힘든 거 같습니까 민원여권과에,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일단은 지금 민원여권과에 보면 한 번씩 고질적으로 찾아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민원을 계속 넣고, 사실 별 그것도 아닌데 그런 분이 한두 분 있어요.
  이걸 행정심판, 행정소송도 지금 계속 넣고 별 의미도 없는 걸 가지고, 그래서 담당자가 사실상 거기에 에너지를 많이,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낭비하고 있습니다.
  그런 것도 있고 또 아무래도 직원들이 민원을 보다 보니까 근무시간에는 사실상 꼼짝을 못합니다.
  그러니 조금 몸이 피곤하다고 할까 그런 부분들이 제가 안타까울 때가 있습니다.
안경완 위원  그런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이 좀 잘 챙겨 주시고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게 해 주시고, 안 그래도 지금 코로나19 때문에 민원여권과에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는데 참 힘들 것 같습니다.
  그런 감염에 대한 철저한 방역활동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올해도 고생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차대식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류승령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류승령 위원  이 부분은 제가 잘 몰라가지고 여쭤보려고 하는데, 제가 예전에 여권발급 받고 하면서 문제가 되었던 부분이 있는데 페이지 91쪽에 보시면 가족관계 등록 제신고 민원의 신속․정확한 기록, 이런 부분이 있는데 이름이 저 같은 경우에도 ㄹ자가 들어가는 이 부분 때문에 제가 알기로는 ’96년도인가 해서 일괄적으로 호적 아니고 지금 뭐라고 그러지요.
    (방청석에서 「가족관계증명서」하는 이 있음)
  가족관계 증명서, 그거에 성 씨가 다 바뀌었어요.
  그러니까 저는 주민등록등본 상에는 이렇게 ㄹ로 표기가 되어 있고, 이렇게 계속 살아왔는데 그 호적 그 부분이 ㅇ으로 다 바뀐 거예요.
  그래서 여권을 재발급하면서 이제 재발급할 때 이름이 달라가지고 재발급을 못 해 가지고 본적지 갔다가 대구법원 갔다가 저 같은 경우에는 이름까지 ㄹ이 들어가 있는 바람에 성 씨 바꾸는 건 재판을 하려면 본적지를 가야 되고 이름 이거는 대구법원에 가야 되더라고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혹시 민원이 발생하는 부분이 많나요.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가족관계등록팀장입니다.
  그 부분은 제가 말씀드릴게요.
  예전에는 저희들, 의원님들도 아시다시피 호적에서 지금 가족관계등록부로 2008년 1월 1일부터 바뀌었거든요.
  위원님 같으면 저희들이 2008년 1월 1일부로 예전에 호적부를 다 제적부로 말소시키고 다시 가족관계등록부로 만들었어요.
  그러면서 이게 그 이전에 우리가 또 한글화 작업도 하면서 한글하고 지금 예전 서류 제적부를 떼보면 전부 다 한자로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러다가 중간에 한자하고 한글하고 병기하다가 지금은 전산화작업 하면서 또 한글, 한자를 같이 쓰게 되는데 그때 의원님같이 버들 류 씨, 나 씨, 라 씨 있잖아요.
  그런 성을 쓰신 분들이 일괄로 두음법칙 적용을 받았습니다.
  그러다보니까 그런 문제가 생겼는데 그걸 해결하는 방법은 의원님 같은 경우에 주민등록에는 류 씨로 쓰는데 현재 가족부 상에는 두음법칙 적용을 받아서 유로 쓴다 하면 사실은 류로 쓰시고 싶잖아요 이제껏 계속 써 오셨으니까, 그런 경우에 저희들이 제적부를 다시 봅니다.
  ‘94년 1월 1일 이전에, 그 이전까지는 출생신고할 때 한자만 기재를 했거든요.
  그러면 그때는 이게……, 그건 이름이고, 그건 제가 잠시 착각했네요.
  그 두음법칙을 적용받았기 때문에 그건 아까 위원님 말씀하신대로 그건 법원에서 성 씨를 다시 받아 오셔야 돼요.
류승령 위원  여기 조금은 변경이 되어 가지고 이렇게 할 수 있다 저렇게 할 수 있다, 조금 간소화되는 것 같아서,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아니요.
류승령 위원  여전히 지금 법에 가서,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성 씨 변경은 안 됩니다.
  성 씨 변경은 법원에 가족부등록부 정정을 유를 류로 정정한다 허가를 받아 오셔야 되는데 아버님이 만약에 생존해 계시면 아버님 대에서 받아오시면, 아버님이 받아 오시면 자녀분들은 다 그 밑에는 정정을 할 수가 있고, 또 하나는 용 룡 자 쓰는 분 들 있잖아요. 룡, 그 다음에 용, 이런 문제가 해결되었는데 이게 조금 보면 ‘94년 이전에 출생하신 분들은 그냥 이름만, 한자 이름만 적혔거든요.
  그래서 이걸 쓸 때 용으로 쓰는지 룡으로 쓰는지까지는 정확하게 저희들 가족부 상에서는 잘 확인이 안 돼요.
  그래서 본인들이 주민등록상에 내가 동그라미 ㅇ으로 쓰는 용이다, 그런데 가족부상에 전산화하면서 ㄹ룡으로 바뀌었다 이런 부분은 본인이 신청을 하시면 신청서 받고 저희들이 주민등록증 사본 해서 내용확인해서 바로 그런 건 직권정정을 해 드려요.
류승령 위원  그러면 지금 저 같은 경우에도 지금 이름 자가 ㄹ영이잖아요.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ㄹ영은 안 됩니다.
  그건 성은 법원 가셔야 됩니다.
류승령 위원  이런 부분에서 조금씩 여쭤보시는 분이 있어 가지고, 제가 파악을 해 놓으면 제가 이런 이름자를 쓰다 보니까 이런 부분에 대해서 혹시 아나 해서 여쭤보시는 민원인들이 있어서 제가 파악을 하고 있을까 싶어서 여쭤본 건데 그게 좀, 이렇게 되니까 진짜 여권 재발급을 해야 되는, 그러니까 여권발급하는 시간도 있잖아요.
  있는 사항에서 그때만 해도 4일이 아니었고 일주일인가 이랬어요.
  그래가지고 당장 내일 접수를 해야 되어서, 긴박한데 왔는데 지금 재발급이 안 되어 가지고 제 이름자 고치고 하느라고 고생을 진짜 했었거든요.
  이게 조금 더 간소화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참 좋겠다라는 생각은 있는데,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그건 법적인 문제라서 저희들이 직권으로 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라서 허가사항이라서 그건 법원의 판결이 나야 될 것 같고요.
  그런 부분이 많기는 한데 다른 거에 비해서 그런 성 씨 정정 이런 거는 허가를 빨리 내 주시더라고요 법원에서는,
류승령 위원  잘 알겠습니다.
  성실한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차대식  류승령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구창교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구창교 위원  한 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과장님, 앞서서 과장님 보고하신 내용 중에서 개명신고에 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개명신고 우선처리제를 운영하신다고 하셨는데 개명신고를 하려면 일단 법원에 허가결정이 있어야 되지요. 그지요?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예.
구창교 위원  법원에 허가결정이 있고 나서 개명신고를 하는데 우리가 개명신고를 하게 되면 변화되는 것이 가족관계증명서에 바뀌나요.
  개명신고를 했다, 그러면,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제가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구창교 위원  예. 팀장님,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개명신고를 법원에서 개명허가를 요즘에 잘 내줍니다.
  보니까 특별하게 범죄경력 없으면 보통 3개월 이내로 해서 신청해서 받아 오시던데 일단은 그걸 1개월 이내에 신고를 하셔야 과태료가 없고, 그래서 그 신고는 등록기준지에 상관없이 아무데나 본인이 편하신데 가족관계 관서에 신고하면 됩니다.
  하는데 하게 되면 일단 저희들이 가족관계를 먼저 등록을 해요.
  하고 나면 주민등록지로 통보합니다.
  그러면 주민등록하고 연계되는 그런 시스템은 자동으로 성명이 바뀐 게 통보가 가는데 개인적으로 보험을 들었다든가 아니면 계약을 했다든가 이런 부분은 저희들이 수정을 해 드릴 수가 없어요.
구창교 위원  그러니까 방금 팀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이렇게 개명신고 절차를 법원 결정 이후에 행정관청에서 했을 때 우리가 가족관계증명서라든지 주민등록증이라든지 여권이라든지 운전면허증이라든지 모두 온라인시스템으로 해가지고 전부 전파가 되어 가지고 자동으로 다 되는 건지,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통보는 갑니다.
구창교 위원  아니면 건당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전부 별도로 민원인이 신청을 해야 되는 건지 그걸 여쭤보는 겁니다.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주민등록시스템으로 저희들이 통보를 하잖아요.
  그러면 주민등록증을 우선 새로 발급받아야 됩니다 이건,
구창교 위원  개인이 민원인이 가서 새로 재발급받아야 된다,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예. 동사무소에 가면 저희들이 통보해 놓았기 때문에 주민등록시스템에는 뭐를 뭐로 바꾼다하고 바꾸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가서 사진 새로 6개월 이내 찍은 사진 들고 가서 주민등록증이 개명되었으니까,
구창교 위원  여권도,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그렇지요 여권도 새로 발급,
구창교 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 가지고 구청에 민원여권과에 개명신고 했다, 그러면 24시간 이내 우선처리 되지 않습니까?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24시간 처리제라 하는 것은 저희들이 하루에 사건접수를 하면 30건, 40건 정도 되거든요.
  그걸 저희들이 4명이 앉아서 기록을 하는데 다 처리를 못해요.
  그럼 다른 건 보통 3,4일 걸립니다.
  그런데 이건 개명신고는 사실 그 이후에 본인들 신분하고 바로 관계되는 사안이라서 빨리 처리를 해 주면 좋을 것 같아서 저희들이 몇 년 전에 특수시책으로 해서 오늘 접수를 하면 내일 안에 처리를 다 되는 게 24시간,
구창교 위원  민원인이 내일 우리 구청에 와서 나머지 여권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다 해결할 수 있겠네요.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그건 아니고 개명신고를 했을 때 저희들이 가족관계등록부에 정리를 해 주는 게 그 다음날 익일까지 24시간 안에는 처리를 다 해드린다는 그겁니다.
구창교 위원  그런데 그게 다 통보될 거 아닙니까 온라인으로,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그거는 다 통보가 가지요.
구창교 위원  통보되니까 이 민원인이 예를 들어 여권발급하는데 가가지고 내가 이렇게 되었으니까 여권 재발급 해 주십시오라고 신청을 할 거 아닙니까?
  이 절차가 되느냐 이거지요.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그런데 그렇게 하려면 신분증을 발급받아야 되지 않습니까 새로, 그러니까 동사무소에 가셔서,
구창교 위원  동사무소에 오전에 다 동사무소에서 발급받아 왔다,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그렇지요. 받아가지고 가면,
구창교 위원  다시 구청 와서 여권 신청하고,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여권신청하면 여권을 신청하면 신청하고 나서 처리하는 시간이 있으니까 그 다음에,
구창교 위원  그렇지요. 그건 또 바로 나오지는 않는데 신청 자체는 그 날 다 되겠네요.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어떤 신청을?
구창교 위원  예를 들어 가지고 우리가 24시간 통보 왔지 않습니까?
  통보 오면 동사무소 가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받고 다시 구청 와서,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그렇지요 가능하지요 그거는,
구창교 위원  여권 재발급 신청하고,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예. 가능합니다.
구창교 위원  이렇게는 가능하다 그지요?
○가족관계등록팀장 공현숙(방청석에서)  예.
구창교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차대식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질의 없으면 본,
최우영 위원  간단하게,
○위원장 차대식  최우영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우영 위원  과장님 자료준비하신다고 수고 많았습니다.
  저는 통합 번호대기 시스템 제일 마지막 94페이지 특수시책, 좀 걱정되는 위치는 우리가 한쪽 문을 폐쇄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할지는 고민이 많기는 하겠네요.
  그러면 지금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소형번호표 발급기는 어떻게 활용을 할 수가 있지요?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지금 여권발급하는 곳 하고 가족관계 이쪽하고 두 군데를 하니까 각각 번호표를 발급 받고 있습니다.
최우영 위원  그러니 제 말씀은 예산을 2,000만 원 들여 가지고 통합순번 번호대기표를 운영을 했을 때 기존에 활용하고 있던 소형발급기는 어떤 식으로, 불용입니까 그건, 딴 데 이전을 해서 사용할 수 있고 그렇게 되는지,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그건 별 소용이 없지요.
최우영 위원  제 말씀은 이게 딴 쪽에 옮겨가지고 필요한 우리 관내에 이전 설치를 해가지고 동 행정센터에도 가장 복잡한 쪽으로 설치를 한다든지 재활용을 하느냐 그런 계획이 있느냐 그걸 여쭤보는 겁니다.
○민원팀장 류금숙(방청석에서)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이 대기시스템을 바꾸면 기존에 있던 시스템, 그러니까 번호표 발행기가 2개 있기 때문에,
최우영 위원  지금은 2개 되어 가지고 하는 거를 통합으로 한 군데 할 수 있다는 거잖아요.
○민원팀장 류금숙(방청석에서)  예. 따로 따로 있습니다.
  있는데 저희가 물품 같은 경우에는 폐기하기 전에 소요조사를 합니다.
  소요조사 하기 때문에 저희가 전 동에 소요조사를 해서 동에서 필요하다 하면 동에 관리전환시켜 줄 예정입니다.
최우영 위원  제 말씀도 그런 식의 어떻게 보면 민원수요가 많은 동네 같은 경우는 발급기가 필요하다 생각이 들었는데 이런 것들을 다시 재활용할 수 있으면 그런 것을 해가지고 하는 게 좋지 않겠나 해서 여쭤봤습니다.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알겠습니다.
최우영 위원  그리고 페이지 92페이지에 있는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에 전년도 실적을 이렇게 보니까 6건 정도밖에 없거든요.
  홍보가 덜 되어서 그렇습니까 안 그러면 진짜 수요가 없어서 그렇습니까?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코로나 때문에 자체가 여권발급 자체가 줄었고요.
최우영 위원  그런 일이 있어도 실제 우리 구청에서 이런 동시 발급하는 제도를 모르기 때문에 이러지 않느냐 생각이 들 정도로 6건 정도 작년 실적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런 것들을 적극 홍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하든지 하는 게 안 맞겠나 싶은 속에서 여쭤보는 겁니다.
○여권팀장 이경주(방청석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은 저희도 발급이 되고 그 다음에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서도 발급이 됩니다.
  여권 신청하는 경우에 같이 주민편의를 위해서 시행하는 제도이고 그리고 전체적으로 작년에 여권발급 건수가 많이 줄었습니다.
  80%, 작년 대비해서 80% 줄었는데 이것도 비율로 보면 80% 줄은 겁니다.
  홍보는 계속 하고 있습니다.
최우영 위원  홍보는 많이 하고 있습니까?
○여권팀장 이경주(방청석에서)  예.
최우영 위원  실제 실적이 6건이기 때문에 너무 저조한 것 같아서 홍보가 덜 되어서 당연히 사람들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걸 모르고 또 운전면허시험장에 별도로 간다든지 그럴 것 같으면 우리 쪽에서 좀 더 알릴, 홍보할 필요가 있지 않느냐는 생각 속에서 여쭤봤었습니다.
○여권팀장 이경주(방청석에서)  알겠습니다.
최우영 위원  그리고 간단한데 미소친절 캠페인을 우리 민원여권과에서 이렇게 해야 됩니까?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이건 실지로 우리가 자체적으로 하는 게 아니고 시에서 주관해서 하는 겁니다.
최우영 위원  어떻게 보면 친절한 봉사는 우리 직원이 알아서 할 문제인데 이걸 대시민 홍보라 해가지고 또 친절봉사단 북구청 네거리에서 현수막 펼쳐가며 너무 타성에 젖은 그런 보여주기 식 이게 꼭 있어야 되는 건지 그걸 지금 여쭤보는 겁니다.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한편으로 생각하면 전시적인 효과도,
최우영 위원  그래서 친절해야 될 사람은 우리이고 그런 부분에서 우리끼리 어떻게 더 친절하자라든지 자정운동이 일어나고 해야 될 거를 길거리 사거리 아침 출근시간에 시민단체 하면서 같이 현수막 펼쳐가지고 미소친절 캠페인 한다고 해서 무슨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우리가 이런 캠페인은 지양해야 될 시점이고 내실 있는 정말 미소친절 할 수 있는 것들을 고민을 해야 되지 않나 그런 생각에서 지금 한번 여쭤봤습니다.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알겠습니다.
  위원님 생각도 제 생각에도 그런 면은 조금 있겠습니다.
  있기는 있는데 일단은 시에서 대구시 전체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보니까 우리가 단독으로는 사실은 안 하기도 사실은 그렇습니다.
  사실 마음속에서 해야 되는 것이 맞습니다.
최우영 위원  우리 직원들 잘 하고 있지만 정말 대응자세라든지 우리들 마인드, 미소친절, 우리가 가져야 될 문제들을 굳이 길거리에 나가서 하는 것들은 좀 맞지 않지 않느냐 새로운 어떤 미소친절 방법들을 고민했으면 좋겠다, 그런 속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차대식  최우영 위원 수고했습니다.
  과장님, 제가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2017년도에 행정안전부 국민행복 민원실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가지고 2020년도 12월에 재인증 받았지요?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예.
○위원장 차대식  또 이번에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중앙행정기관 및 전국시도 교육청 및 광역기초단체장 단체 등 300곳 중에서 2020년도 종합평가하였는데 우리 북구청이 성적이 어떻습니까?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라등급 받았습니다.
○위원장 차대식  라등급이 어느 정도 됩니까 그게,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가, 나, 다, 라등급이니까 사실상 보면 가, 나는 잘 없고 다, 라가 많은데, 보면 민원서비스 평가인데 사실상 행안부하고 권익위에서 합동평가입니다.
  사실 우리가 순수민원, 우리 민원실에서 하는 그런 업무인데 이건 국민신문고와 고충민원 3개를 합동 종합평가하기 때문에 국민신문고 이건 민원실, 그러니까 감사실에서 고충민원이 있고 기획조정실에서 국민신문고에서 하는데 배점이 보면 100점 만점에 순수민원 분야가 67점, 감사분야가 26점, 감사실에서 하는 국민신문, 고충민원 이게 배점이 26점, 기획실에서 하는 국민신문고 그게 7점 정도 됩니다.
  그래서 합동으로 하다 보니까 우리 구가 사실상 작년에 대구시 전체적으로 낮은데 우리 구가 라등급을 받았고, 다른 구가 2개 구가 다 받고, 대구시 전체적으로 낮았습니다.
  작년에 사실 코로나로 인해 가지고 대구시 전체적으로 낮았는데 그게 행사 이런 데 점수가 많습니다.
  각종 행사 그런 게 대구시 전체적으로 적었고 그리고 우리가 민원실도 그렇지만 사실상 작년에 감사실하고 이게 평가할 때 보면 시스템에 입력하는 게 있습니다.
  민원실에서 민원분야에서 입력하는 게 있고 감사실에서 입력하는 게 있고 또 기획실에서 입력하는 게 있는데 작년에 안 그래도 우리가 낮아 가지고 딴 거는 사실상 평균이 넘는데 기획실에서 하고 감사실에서 하는 고충민원하고 국민신문고에서 하는 그게 사실상 평균보다 많이 낮아서 전체적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안 그래도 작년에, 올초에 그게 발표 나고 난 뒤에 실장하고 기획실하고 감사실장하고 모여 가지고 이렇게 되었다, 그런 이야기를 하면서 사실 작년 자기들도 이런 분야가 있는 줄도 몰랐다 하면서 조금 등한시했다 하면서 그런 이야기를 하면서 올해는 잘하자 하면서 우리가 회의를 했습니다.
○위원장 차대식  2월 3일날 대구 모 일간지에 보면 「불친절한 대구 지자체」라고 해가지고 타이틀이 크게 나왔었어요.
  거기 내용을 보면 우리 평가에서 동구, 수성구가 다등급 정도, 다등급 받아야 평균입니다.
  서구, 남구, 북구, 달성군은 라등급, 중구, 달서구는 마등급인데 작년에 보면서 새로운 추가된 내용이 있어요.
  여기에 대해서 대비를 못 한 것 같아요.
  89쪽에 보면 사회배려대상자 우선 창구운영하는 이 부분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여기에 보면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외국인 주민 등이고 또 하나 추가로 보면 민원담당자 보호를 위한 안전한 근무조건이 있습니다.
  여기에도 제가 확인해 보니 우리 지역에 다 있어요.
  비상벨, CCTV, 안전요원 등 이런 거 다 구비되어 있는데도 점수가 안 나왔다니 이상합니다.
  거기에 대해서 보면 우리가 민원서류 음성안내 서비스,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 전용창구 통역서비스, 우리가 지금 기존 다 하고 있지요 여기도, 이런 추가된 부분이 2020년에 다시 들어갔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 그런데 어디가 부족한지 몰라도 라등급이라는 자체가, 비율도 보면 가등급이 10%, 나등급이 20%, 다등급이 40%입니다.
  그런데 라등급이 20%이고 꼴찌인 마등급이 10%인데 우리가 끝에 20%, 30%에 들어갔다는 말입니다 이것 자체가, 그렇다 보니까 국민행복민원실 최우수기관에 선정되어 가지고 다시 재승인되었는데 이게 라 받는 자체가 안 맞지 않느냐 싶어집니다 본 위원으로서는,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위원님,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우리가 순수민원분야는 대구시에서도 평가 1등 하고 행안부에서도 잘 된 걸로 나오는데 감사실하고 기획실에 있는 고충민원하고 국민신문고 합동으로 하다 보니까 전체 민원서비스 그냥 민원만 보는 게, 순수민원만 보는 게 아니고 합동민원이기 때문에 낮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거기 분야에 사실 평균 보다 많이 낮았기 때문에 전체 점수가 많이 내려갔습니다.
  올해는 같이 우리가 회의도 하고 소통하면서 그 시스템을 우리가 입력하는 게 아니고 감사실은 감사실대로 입력하고 기획실은 기획실대로 입력하다 보니까 우리가 손 댈 수 있는 부분이 없어요.
  그래서 올해는 서로 신경을 쓰기로 회의를 하고 했습니다.
  올해는 나을 겁니다.
○위원장 차대식  많이 낫도록 교육하고 수요자 중심 맞춤형 서비스라 하지만 주민들도 알고 민원인들이 얼마나 응대하느냐에 따라서 많이 바뀌겠습니까?
  신경 써 주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잘 알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차대식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유병철 위원  있습니다.
○위원장 차대식  유병철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유병철 위원  업무보고 50쪽 미소친절 홍보 캠페인 실시 관련 최우영 위원의 이야기에 공감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당장 독단적으로 안 하겠다 그러면 보기가 그러니까 오늘 업무보고 계기로 대구광역 자치단체하고 같은 자치단체 간에 소통해서 우리 의견 전달해 주십시오.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알겠습니다.
유병철 위원  올해 말에 이 관련 예산이 재배정되어서 내려오더라도 삭감할 예정이오니 고려하라고 이야기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팀장님 하실 말씀 있어요?
○민원팀장 류금숙(방청석에서)  잠시, 아까 최우영 위원님 얘기는 미소친절이 직원 미소친절은 포함되지만 밝은 대구 만들기 사업, 대구시 사업이기 때문에 주민들이 미소 짓고 친절 이런 부분도 포함되기 때문에 시민아카데미 있고 저희가 캠페인이 있고 있습니다.
  그런 게 있는데 실제 형식적인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데 이게 또 연간 평가가 있습니다.
  구․군 평가가 있어서 저희가 마음대로,
유병철 위원  그러니까 마음대로 하지 말고 소통하라고요.
  사실 의미 없어요.
○민원팀장 류금숙(방청석에서)  의견전달은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병철 위원  의미 없고 자기 삶의 현장에서 미소친절하도록 노력하면 되는 거고, 이거 우리 월 2회 북구지회 회원 및 직원들이 나가는 건데, 자제해 달라고, 옛날 구시대적인 이런 식의 사업들을 행정 관청에서 점차 줄여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민원여권과장 신무원  위원님 뜻을 잘 알겠습니다.
○행정국장 고진호  시에 일단 건의, 업무보고 시에 이런 의견이 있었다는,
유병철 위원  20년, 30년 전의 이 방식 그대로 우리가 갈 수는 없잖아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차대식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 질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진행과 관계공무원 교대를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8분 회의중지)

(10시48분 계속개의)

○위원장 차대식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계속하겠습니다.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나. 정보통신과 소관 
○위원장 차대식  정보통신과장 나오셔서 간단한 인사와 함께 소속팀장을 소개한 후 업무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과 권애자  안녕하십니까!
  정보통신과장 권애자입니다.
  구정 발전과 지역주민의 정보화기반의 편리한 생활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정보통신과에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차대식 행정문화위원장님과 안경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보통신과 전 직원은 위원님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지역주민의 행복지수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면서 업무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김미예 정보행정 팀장입니다.
  배경화 빅데이터 팀장입니다.
  이성혜 정보관리 팀장입니다.
  권오민 정보통신 팀장입니다.
  김중은 통합관제 팀장입니다.
  신문선 과 주무입니다.
  임민주 주무관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정보통신과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보고방법은 일반현황 및 2020년 주요업무 실적은 책자로 갈음하고 2021년 주요업무 계획, 역점추진사업,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그럼 2021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58쪽, 주민 및 직원 정보화교육 추진입니다.
  정보화시대에 소외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북구청 정보화교육장 외 4개소에서 다양하고 체계화된 주민정보화 교육을 실시하여 구민 모두가 정보화시대에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코로나19 대응상황으로 교육 인원을 기존 24명에서 12명으로 축소 운영할 계획이며 편리한 교육 접근성 제공을 위해 교육장소를 지역의 복지관과 대학을 연계하여 기존 4개소에서 5개소로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직원들의 정보화역량을 강화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59쪽, 행정업무용 전산장비 보급입니다.
  업무효율성 향상 및 민원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내용연수 경과와 장애발생 빈도수가 많은 PC를 교체하고 직원 증가 등으로 추가 보급이 필요한 경우 윈도우10을 탑재한 최신사양을 보급하여 안정적이고 능률적인 근무환경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60쪽, 정보유출 방지를 위한 정보보호 체계 구축입니다.
  매월 세 번째 수요일을「개인정보 보호의 날」및「사이버보안 진단의 날」로 지정 시행하고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라이선스를 갱신하여 정보유출 방지에 철저를 기하고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강화교육과 개인정보보호 관리 수준진단 및 부서별 정보보안 실태점검 등을 통하여 정보보호 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62쪽, 주민 대상 개인정보보호 인식 강화입니다.
  주민정보화 교육대상자와 개인정보처리 업무 수탁사업자를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과 침해 시 대응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개인정보 침해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개인정보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163쪽,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입니다.
  행정·교육·산업 등 사회 전반에 디지털 전환 가속화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를 위해 북구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과제를 발굴하여 구정 현안 해결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을 추진하고, 전문분석을 통해 분석 품질과 정책 활용도를 향상 시키겠습니다.
  또한, 빅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직원 의식함양 및 공감대를 확대하고 우수사례 대민공개 및 성과 홍보를 통해 행정 신뢰도와 대민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164쪽,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및 이용 활성화입니다.
  구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활용도가 높은 공공데이터를 발굴하여 데이터 개방 촉진을 도모하고 주기적인 공공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해 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생활지도 시각화 서비스를 지속 운영하여 보다 쉽게 데이터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165쪽, 주민과의 소통창구 활성화입니다.
  대표 홈페이지의 정보현행화의 날 시행 및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콘텐츠 관리에 빈틈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검색엔진 신규도입, 외국어 페이지 정보 현행화 및 재번역 등을 통해 쉽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문가를 통한 웹 취약점 점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대민 서비스 품질을 향상해 나가겠습니다.
  166쪽, IT기반 환경 구축으로 책임행정 구현입니다.
  노후 전산장비 교체 및 보안취약점 개선을 위하여 시스템 개선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전산시스템 일체에 대한 서버접근통제 구축으로 정보보안을 강화하고 신뢰성 있는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167쪽, 행정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입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및 전문기술을 보유한 업체를 선정하여 매월 사전예방점검을 시행하고 있으며, 장애대응훈련, 백업복구 모의훈련, 재해복구 전환 훈련을 통해 중단 없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원업무의 다양화 및 복잡성으로 사진을 통한 민원안내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북구알리미 시스템에 사진전송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169쪽, 정보통신망 운영관리입니다.
  2019년 1월 자가통신망 개통 후 현재 행정복지센터와 사업소 32개 구간을 자가통신망으로 운영하여 공공요금 절감 및 보안성을 향상 시켰으며, 청사 신축, 리모델링 등에 따른 자가통신망 연장·이전·철거·복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통신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하여 전문기술 업체를 통한 유지보수를 시행하고 있으며, 장애복구체계 확립을 통한 정보통신서비스 중단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0쪽, 정보통신 민원사무(사용전검사) 수행입니다.
  정보통신공사업법에 따라 건축물 착공 전 정보통신 설계도서 사전검토 수행으로 통신시설의 설치누락을 방지하고 건축물 준공 시 정보통신공사 사용 전 검사를 실시하여 민간분야 통신인프라 품질 향상을 제고하겠습니다.
  171쪽, 생활안전 CCTV 확충입니다.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선정된 CCTV 신규설치 3개소 6대는 3월말 준공예정으로 현재 추진 중에 있으며 기타 국·시비 등 신규 설치 예산 확보로 구비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 지역주민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171쪽, CCTV 통합관제시스템 유지보수입니다.
  통합관제시스템 전문업체와의 유지보수계약에 따른 사전 수시점검으로 시스템의 장애 최소화 및 장애 발생 시 신속 복구를 통해 관제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 역점추진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72쪽, 북구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활용 모델 개발입니다.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추진 및 정책 활용 활성화를 위하여 구정 현안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추경예산 반영을 통해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후복지 수요예측을 위한 노년 취약계층 빅데이터 분석과 어린이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른 보행어린이 교통안전 취약지역 분석을 하겠습니다.
  데이터 분석과정의 전문화를 통해 분석 결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분석 결과를 실무부서에서 지속 가능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웹서비스로 구현 및 시각화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정책 활용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3쪽, 정보통신 인프라 확충 및 고도화입니다.
  온라인 민원행정업무 증가 및 무중단 대민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행정복지센터 및 보건소에 자가통신망 연계용 전송 스위치 L3를 개소 당 1대씩 추가로 구축·이중화하여 정보통신서비스 중단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4쪽, CCTV 자가통신망 구축입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예산 30억을 투자하여 연차적으로 광케이블 포설 및 전송장비를 도입하여 CCTV 자가통신망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향후 자가통신망으로 전환이 완료되면 공공요금 예산이 연간 6억 4,000만 원정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2021년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75쪽, 인터넷 생중계 시스템 도입입니다.
  코로나19에 대응한 비대면 전환에 따라 정례조회, 간부회의, 교육을 행정복지센터 등 원격지 직원 PC에서 실시간 방송시청이 가능한 인터넷 방송 생중계 시스템을 구축하여 구정참여 분위기 확산 및 소통하는 업무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며 공공서비스 혁신에 선도적 역할을 하는 정보통신과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1년도 업무보고
(정보통신과 소관)
(별책)

○위원장 차대식  정보통신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정보통신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류승령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류승령 위원  저는 질의라기 보다는 권애자 과장님 처음에 오셨을 때 뭐라고 그러지, 조금 많이 긴장한 모습을 뵀었는데 지금 저희 업무보고의 내용을 들으면서도 참 많이 안정을 찾으신 것 같은데 그만큼 우리 정보통신과 업무도 많이 안정화되어가고 있지 않나라는 생각도 들고 그리고 그렇게 사업을 하시면서 저희 여기 보니까 보완하고 더 개선하고 확충해 나가는 사업들이 많은데 사진전송 기능을 추가한다든지 이런데, 지금 오셔서 되었으니까 그러면 앞으로 좀 더 정보통신과 사업에서 좀 더 보완을 해야 된다든지 확충이 되어야 된다든지 그래서 저희 의원들과도 저희가 어느 부분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협치를 해야 하는 건지 말씀해 주실 게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정보통신과장 권애자  저희들이 정보통신 관련 홈페이지 관련이나 대민, 그러니까 민원서비스에 대해서는 상․하반기 민원설문조사도 하고 해서 점점 보완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지금 홈페이지도 작년에 많이 개선을 해서 디자인이나 이미지나 또 검색기능은 올해 다시 추가할 것이고, 많이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지금 저희들이 마지막 보고 드린 특수시책, CCTV 자가통신망 이건 예산이 많이 수반되는 사업이라 지금 현재도 우리 구 예산으로는 추진이 안 되고 재난안전특별기금을 신청 중입니다.
  그래서 그건 구에 와서 어떤 순위가 있고 한데 저희들은 이걸로 다 완성이 되면 6억 이상의 예산절감이 되기 때문에 매년, 꼭 단계적으로 3년에 걸쳐서 추진이 꼭 완료되기를 지금 기대하고 있습니다.
류승령 위원  앞으로 좀 더 세심하게 관심을 가지면서 꼭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탁드리고 저희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같이 함께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차대식  류승령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위원 질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유병철 위원  하나만 할게요.
○위원장 차대식  유병철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유병철 위원  과장님 172쪽에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활용모델 개발, 이걸 6개월 정도 추진하겠다, 이런 계획이다 그지요?
  이후에 이 모델 개발 과정이 어떻게 되는 건지, 개발이후에 어떻게 적용되는 건지, 이 추진배경에 보면 시각화 및 웹서비스 필요, 이렇게 해 놓았는데 우리 행정문화위원회에 따로 시간을 내서 사업내용을 보니까 우리도 공부를 해야 될 필요가 있어서 한번 1시간짜리 브리핑을 해 주십시오.
  가능하겠습니까?
○정보통신과장 권애자  이게 일단,
유병철 위원  가을에 하든지,
○정보통신과장 권애자  일단 추경에 예산을 확보하고 저희들이 계획이 있으면 보고드리겠습니다.
유병철 위원  10월 되어서 어떤 프로세서를 통해서 이게 진행되는 건지 활용이 되는 건지 시간 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정보통신과장 권애자  알겠습니다.
○위원장 차대식  유병철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최우영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우영 위원  자료준비하신다고 수고 많았습니다.
  유병철 위원 방금 질의한 거기에 보충질의 형태로 하나 하겠습니다.
  우리가 빅데이터 기반조성을 위해서 지금 노력하시는데 고령화사회 복지수요라든지 어린이 안전 이런 쪽이 들어가 있고 한데 코로나19를 바탕으로 하는 빅데이터 분석은 앞으로 어떤 식으로 이루어져야 되는지 하나의 과제가 아니겠나 그런 생각이 들거든요.
  기존에 노인복지정책이나 어린이 정책 이런 것들은 현재 우리가 했고,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속에 꼭 코로나 1년을 거쳐 가면서 있었던 그런 자료들이 활용된다면 상업적으로는 실제 온라인 매출만 늘고 오프라인 매출이 줄고부터 해서 우리 지역에 이런 분석들이 이루어지면 여러 가지로 좋은 자료가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드는데 그런 과제 속에 코로나19를 바라보는 빅데이터 활용 이런 방법들이 연구과제에 같이 포함되었으면 좋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가집니다. 이상입니다.
○정보통신과장 권애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차대식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질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제가 김중은 통합관제팀장한테 질의 하나 하겠습니다.
  지금 여기는 코로나19 때문에 집중근무지인데 거기에 대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설명 한번 부탁드립니다.
○통합관제팀장 김중은(방청석에서)  감사합니다.
  통합관제팀장 김중은입니다.
  현재 대구시 CCTV 통합관제센터는 남구 대명동에 있는데 6개 구가, 달성군, 수성구 제외하고 6개 구가 지금 24시간 관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시에서도 코로나19 관련해 가지고 신경을 많이 쓰는데 출입구에도 온도, 체온책정이라든지 자가 기재하도록 되어 있고 그리고 해당 구마다 소독제라든지 그리고 사용용품 그런 걸 자가진단 매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담당자를 지정해서 매일 측정한 결과를 확인하고 그런 상황입니다.
  그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차대식  수고하셨습니다.
  여기는 특별근무지이니까 앞으로도 많은 신경 쓰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통합관제팀장 김중은(방청석에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차대식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 민원여권과와 정보통신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시느라 수고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업무보고를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내일은 오전 10시부터 문화예술과와 공원녹지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60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 제2차 행정문화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8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