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71회 북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대구광역시북구의회사무국


1998년9월17일(목)  오후2시  개식


제71회북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정계장 이광식)


(14시03분 개식)

○의정계장 이광식 지금부터  제71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장경훈   존경하는 40만 북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당면한 구정업무 추진과,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하여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난 91년 지방의회가 출범한 후 7년을 거치는 동안 의회를 바라보는 구민의 의식과 시각이 크게 성숙되어 구정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식 또한 적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지방자치』란, 말 그대로 지역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또한 스스로 책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민의 바램이 무엇인지 구석구석 찾아다니면서 주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귀울여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구정에 반영되도록 다 같이 노력과 협력을 아끼지 않는다면 주민 본위의 구정을 이루게 됨은 물론, 진정한 지방자치의 열매를 거둘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 바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지금 우리는 경제난국으로 온 국민이 시련과 고통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으로 노력을 기울이지만 가시적으로 나타나는건 미미한게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이럴때일수록 각자 맡은 일에 최선을 다 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앞으로 이러한 전철을 다시 밟지 않기 위해, 고정관념의 틀을 깨고,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우리 지역의 특성에 맞는 정책과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지역개발에 접목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향후 무한경쟁의 21세기 정보화시대에 걸맞는 착실한 준비와 더불어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능력을 키워서, 지역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간다면, 지금의 이 어려움은 능히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 주요내용은『구정질문』과 『구조조정에 따른 조례안』 등의 처리가 되겠습니다.
  지난 제70회 임시회시 구정에 대한 주요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그 동안 주민의견을 수렴한 내용을 토대로 집행부의 정책에 분명한 소신을 듣고자 함이 목적인 만큼 집행기관에서는 책임있는 답변에 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의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국가나 기업 할 것 없이 모든 분야에서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고, 우리 구도 예외일 수는 없을 것입니다.
  IMF등 시대적 난제를 금세기 안에 풀고, 현재의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여,대망의 21세기를 향해 보다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주민편의 위주의 행정조직으로 조정되도록 심의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이번 임시회는 의원 여러분의 왕성한 열의와 의욕을 바탕으로 구민을 위하고, 구민의 입장에서 의안을 원활하게 처리하여 우리 지역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뜻있는 회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추석절을 앞두고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즐거운 명절을 맞이할 수 있도록 제반사항을 점검하고 대책을 세워 주시길 당부합니다.
  요즈음 아침저녁 기온이 제법 쌀쌀해졌습니다.
  환절기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행운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정계장 이광식  이상으로 제71회 대구광역시북구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