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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4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대구광역시북구 의회사무국


2020년 5월 14일(목) 오전 10시


  1.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2. 1. 대구광역시 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2.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3. 대구광역시 북구 도청터개발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5. 4. 대구광역시 북구 통합방위협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5.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6.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
  8. 7.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8.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9. 대구광역시 북구 공원 물놀이장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11. 10. 대구광역시 북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12. 11. 복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공유재산 관리변경 계획안
  13. 12. 북구27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해제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14. 13. 대구광역시 북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5. 14. 대구광역시 북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6. 15. 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대구광역시 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3. 2.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4. 3. 대구광역시 북구 도청터개발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북구청장 제출)
  5. 4. 대구광역시 북구 통합방위협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6. 5.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7. 6.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북구청장 제출)
  8. 7.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9. 8.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10. 9. 대구광역시 북구 공원 물놀이장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구창교 의원 대표발의)(구창교․안경완․장영철․송창주․유병철․조명균 의원 발의)
  11. 10. 대구광역시 북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최우영 의원 대표발의)(최우영․고인경․안경완․유병철․구창교․조명균 의원 발의)
  12. 11. 복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공유재산 관리변경 계획안(북구청장 제출)
  13. 12. 북구27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해제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북구청장 제출)
  14. 13. 대구광역시 북구 범죄예방 환경대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우영 의원 대표발의)(최우영․고인경․유병철․안경완․구창교․조명균 의원 발의)
  15. 14. 대구광역시 북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장영철 의원 대표발의)(장영철․김상선․최수열․구창교․채장식․최우영․고인경․김세복 의원 발의)
  16. 15. 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김지연․구창교 의원)

(10시01분 개의)

○의장 이정열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4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이부호  의사팀장 이부호입니다.
  먼저 위원회 활동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5월 8일과 11일 양일간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15건의 안건을 각각 심사하였습니다.
  상임위원회별 심사사항을 살펴보면, 행정문화위원회는 10건의 안건을 심사하여 8건은 원안가결, 1건은 수정가결, 1건의 안건은 보류하였습니다.
  복지보건위원회에서는 1건의 안건을 수정가결하였으며, 신성장도시위원회에서는 4건의 안건을 심사하여 2건은 원안가결, 1건의 안건은 수정가결, 의견제시의 건은 찬성의견을 채택하였습니다.
  오늘 제2차 본회에서는 14건의 안건과 김지연 의원, 구창교 의원의 구정질문이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대구광역시 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2.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3. 대구광역시 북구 도청터개발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북구청장 제출) 
 4. 대구광역시 북구 통합방위협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5.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6.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북구청장 제출) 
 7.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8.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북구청장 제출) 
 9. 대구광역시 북구 공원 물놀이장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구창교 의원 대표발의)(구창교․안경완․장영철․송창주․유병철․조명균 의원 발의) 
○의장 이정열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대구광역시 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대구광역시 북구 도청터개발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대구광역시 북구 통합방위협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 의사일정 제7항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대구광역시 북구 공원 물놀이장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일괄상정합니다.
  안경완 행정문화위원회 부위원장 나오셔서 방금 상정한 안건에 대하여 심사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문화위원장대리 안경완  행정문화위원회 부위원장 안경완 의원입니다.
  이번 회기에 북구청장이 제출하여 본 위원회에 회부된 대구광역시 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7건과 구창교 의원 외 5인이 제출한 대구광역시 북구 공원 물놀이장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대구광역시 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도청터의 전략적인 개발 추진과 우리 구 미래전략사업 추진을 위한 ‘도청터개발추진단’ 신설을 위하여 행정기구 개편을 실시하기 위한 것으로, 향후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개발 청사진 제시와 미래전략사업 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제대로 추진하기 위한 행정기구 개편이 될 것으로 판단되어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두 번째,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도청터개발추진단 신설 및 보건소 한의사 직렬․직급 조정을 위한 정원조정 사항을 반영하기 위함으로, 도청터의 전략적인 개발 추진과 우리 구 미래전략사업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운영하기 위해 정원조정이 필요하며, 또한 상위법령에 따라 적정한 직렬․직급으로 조정이 필요한 보건소 한의사를 약무 6급에서 의무 5급으로 상향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번 조례의 개정은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세 번째, 대구광역시 북구 도청터개발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도청터 및 주변 지역의 효율적 개발을 지원하거나 자문하기 위하여 도청터개발추진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현재는 시청 별관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별관 이전 등으로 상실감이 큰 산격동 주민들의 아픔을 위로하고, 지역균형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인 만큼 도청터개발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효율적인 운영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네 번째, 대구광역시 북구 통합방위협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인 「통합방위법」의 개정 사항을 반영하여 조문을 정비하고, 우리 구 행정기구 개편에 따른 통합방위지원본부 구성을 현행화하기 위하여 조례를 개정하는 것으로 이견이 없으나, 「향토예비군설치법」에서 「예비군법」으로 개정되어 본 조례 제2조제2호 나목에 ‘향토예비군’을 ‘예비군’으로 개정하여 수정가결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방공무원 복무규정」의 개정․시행에 따라 조문을 정비하고 또한,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장기재직자에 대한 휴가일수를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공무원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필요한 개정이라고 판단되어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여섯 번째,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은「지방세특례제한법」제4조에 따라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확진자․격리자가 급증하여 주민들의 외부활동 자제로 인해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세 특례제한법」 제4조에 따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착한 임대료 운동에 동참한 착한 임대인과 지원 의료기관에 대해 구세 납세 부담을 덜어주어 어려운 민생경제에 보탬이 되고자 동의를 구하는 것으로 적시에 추진할 사안으로 판단되어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일곱 번째,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방세기본법」제93조의2(지방자치단체 선정 대리인)의 개정에 따라 조례에 규정된 근거조항을 신설하여 상위법령에 맞게 조례를 개정하는 것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여덟 번째,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지방세특례제한법」의 개정에 따라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감면 근거조항을 조례에 반영하는 것으로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아홉 번째, 대구광역시 북구 공원 물놀이장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우리 구 공원 내 물놀이장의 운영과 관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려는 것으로, 현재 함지공원 등 5개소에 물놀이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신기공원에도 개장될 예정이어서 상위법령에 근거한 세부사항을 규정한 본 조례의 제정에는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이 밖에 자세한 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에 등록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바와 같이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대구광역시 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대구광역시 북구 도청터개발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대구광역시 북구 통합방위협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심사보고서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 심사보고서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대구광역시 북구 공원 물놀이장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의장 이정열  안경완 행정문화위원회 부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부터 제9항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대구광역시 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1항 대구광역시 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항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2항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항 대구광역시 북구 도청터개발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3항 대구광역시 북구 도청터개발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4항 대구광역시 북구 통합방위협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4항 대구광역시 북구 통합방위협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5항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5항 대구광역시 북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6항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6항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7항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7항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8항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8항 대구광역시 북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9항 대구광역시 북구 공원 물놀이장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9항 대구광역시 북구 공원 물놀이장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10. 대구광역시 북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최우영 의원 대표발의)(최우영․고인경․안경완․유병철․구창교․조명균 의원 발의) 
○의장 이정열  의사일정 제10항 대구광역시 북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김기조 복지보건위원회 위원장 나오셔서 방금 상정한 안건에 대하여 심사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보건위원장 김기조  안녕하십니까?
  복지보건위원회 위원장 김기조 의원입니다.
  대구광역시 북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1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대구광역시 북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최근 신․변종 감염병 급증으로, 특히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병이 국내에 유입․확산으로 감염병 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한 대응능력을 갖추기 위한 감염병 관리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구민의 건강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제정하는 조례로 우리 위원회에서 안 제5조 제3항, 제10조 제3항, 제11조 제3항 중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을 “비용을”로 수정하고, 수정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바와 같이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대구광역시 북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의장 이정열  김기조 복지보건위원회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0항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0항 대구광역시 북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10항 대구광역시 북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11. 복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공유재산 관리변경 계획안(북구청장 제출) 
 12. 북구27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해제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북구청장 제출) 
 13. 대구광역시 북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우영 의원 대표발의)(최우영․고인경․유병철․안경완․구창교․조명균 의원 발의)
 14. 대구광역시 북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장영철 의원 대표발의)(장영철․김상선․최수열․구창교․채장식․최우영․고인경․김세복 의원 발의) 
○의장 이정열  의사일정 제11항 복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공유재산 관리변경 계획안, 의사일정 제12항 북구27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해제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 의사일정 제13항 대구광역시 북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4항 대구광역시 북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상정합니다.
  장영철 신성장도시위원회 위원장 나오셔서 방금 상정한 안건에 대하여 심사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성장도시위원장 장영철  신성장도시위원회 위원장 장영철 의원입니다.
  이번 임시회에 북구청장이 제출하여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복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공유재산 관리변경 계획안 및 북구27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해제안에 대한 의견제시 건과 최우영 의원 외 5명이 공동 발의하여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대구광역시 북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본 의원 외 7명이 공동 발의한 대구광역시 북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복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공유재산 관리변경 계획안은 복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인 「피란민촌의 재탄생, 어울림 마을 복현」의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에 따라 기초생활 인프라 구축 및 주민공동체 활동을 위한 ‘福job소’ 대체부지를 확보하고자 공유재산 취득 변경안을 공유재산관리계획에 반영하고자 한 것으로 우리 위원회에서는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두 번째, 북구27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해제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은 북구27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사업이 장기간 표류되어 오던 중 최근에 민간시행사에서 주택법에 의한 민영아파트를 추진 중이며 주민들도 재개발보다는 민영개발을 선호하여, 토지 소유자 등 58.49% 동의로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해제를 요청한 건으로 지역 주민들 대다수가 원하는 만큼 우리 위원회에서는 찬성의견을 채택하였습니다.
  세 번째, 대구광역시 북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저소득층, 노약자, 장애인, 범죄피해자 등 자칫 범죄로부터 취약할 수 있는 계층에 대하여 경찰과 협의를 통해 범죄예방을 위한 방범시설을 설치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개정안으로 조례 제2조제1호, 제7조의2 제2항 “범죄예방 건축디자인”을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으로, 제8조 제1항 “범죄예방 건축디자인 위원회”를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로 수정하여 우리 위원회에서는 수정가결하였습니다.
  네 번째, 대구광역시 북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인 주차장법에 조례로 위임한 부설주차장 설치비용 산정기준 및 감액기준 규정을 신설하고, 무분별한 기계식 주차장 설치를 방지하기 위하여 기계식 주차 장치의 설치 비율 및 최소 대수를 규정하였으며, 출산장려 및 친환경 정책에 맞춰 다자녀가구 및 친환경 자동차를 거주자 우선주차구역 할인대상에 추가하는 것으로 조례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우리 위원회에서는 이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에 등록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바와 같이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복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공유재산 관리변경 계획안 심사보고서

북구27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해제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 심사보고서

대구광역시 북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대구광역시 북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의장 이정열  장영철 신성장도시위원회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1항부터 제14항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1항 복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공유재산 관리변경 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11항 복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공유재산 관리변경 계획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2항 북구27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해제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12항 북구27구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해제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3항 대구광역시 북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13항 대구광역시 북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4항 대구광역시 북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19명 중 찬성 19명으로 의사일정 제14항 대구광역시 북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15. 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김지연․구창교 의원) 
○의장 이정열  의사일정 제15항 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는 김지연 의원, 구창교 의원, 모두 두 분의 의원께서 구정에 관한 질문을 신청하였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질문의 순서는 김지연 의원, 구창교 의원 순으로 하겠습니다.
  질문과 답변 답변은 먼저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집행부의 답변을 듣고, 보충질문이 있으면 보충질문에 이어 이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김지연 의원 나오셔서 구정질문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지연 의원  존경하는 45만 북구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복지보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김지연 의원입니다.
  이정열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배광식 구청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구정질문의 기회를 주셔서 고맙습니다.
  대구․경북은 2월 28일 첫 확진자 발생을 시작으로 확진자, 자가격리자 수가 급속도로 증가했습니다.
  대구․경북은 확진자가 급팽창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고, 저 사람은 확진자 신천지가 아닐까라는 걷잡을 수 없는 불안감과 함께 도시 전체가 기능을 잃고 마비되어 갔습니다.
  대구지역은 신천지 신도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의 확진률도 높은 상황이었고 병상, 음압기기, 보호장구, 의료진 부족 문제 등 속수무책이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 정세균 국무총리 이하 3주간 대구에 머물며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확보, 의료인력 파견 등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전국에서 오신 의료진과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에도 감사드립니다.
  우리 북구 주민 여러분과 집행부․의회의 노고에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대구는 2월 29일 당일 확진자수 741명을 정점으로 감소 추세였으나 북구 소재의 성보재활원 장애인 및 종사자 집단 발병으로 집단시설이나 밀집공간의 집단감염에 대해서는 더 지켜봐야 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이 지난 3월 3일 위연선 복지국장에게 확인한 결과 3월 1일 교사 20명, 3월 2일 170명 검체를 실시하였고, 3월 3일 저녁 검체 검사 결과가 나온다고 했습니다.
  이와 관련 보고자료를 받을 수 있는지 물었으나 없다라는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각 부서가 함께 기민하게 대처하고 소통, 공유해야 하는 상황인데도 말입니다.
  너무 마음이 아팠습니다.
  성보재활원은 집단생활을 하는 공간으로 교차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제2의 청도 대남병원 사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자가격리 대상자인 종사자가 출근하는 것에 대한 대책과 공무원의 감염병 재난 위기대응 실무지침을 숙지해야 합니다.
  성보재활원 확진자 발생 후 대구 장애인 관련 단체에서 대구시 의사회에 의료인력 파견뿐만 아니라 성보재활원 코로나19 확진자 최중증 장애인 5명에 대한 서울의료원 순차적 이송도 서울시에 요청해 해결했습니다.
  배광식 구청장님!
  소규모 집단감염에 대한 북구청의 대책은 어땠습니까?
  아무쪼록 코로나19 방역에 끝까지 최선을 다 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발생 100일이 더 지났습니다.
  시장, 생활패턴 등 많은 것들이 변했고, 많은 것들이 변할 것입니다.
  지자체나 정치권 할 것 없이 전문적이고 실무적인 접근 방향을 통해 위기상황을 대비하고 대응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공동체 유지비용이 원래의 현상유지와 자영업자와 비정규직 등을 위해 당장 필요한 비용이라면 공동체 회복비용은 무너진 민생․경제 여건의 복원이자 타격이 길어질 중소기업․대기업의 중장기적인 대책입니다.
  이번 추경안에 공동체 유지비용이 우선 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앙정부나 대구시의 지원정책에만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예산이 부족하다, 예산이 없다, 우리 주민 분들께서 이런 소리를 들으면 얼마나 불안하고 전 세계적인 문제인 코로나19가 얼마나 공포스럽겠습니까?
  이런 북구청의 애로사항도 같이 해결해야 합니다.
  예산 탓, 시 탓, 정부 탓하는 구조는 깨야 합니다.
  과감하게 탈피해야 합니다.
  우리 북구가 지방분권, 지방자치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음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단기간에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만큼 대응도 신속하게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지만 물리적인 준비기간을 뛰어넘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 세계가 협력하고 우리 모두가 협력해야 합니다.
  재정적인 지원만으로는 위기를 극복할 수 없어 보입니다.
  투자환경 개선, 산업구조 조정, 공급의 다각화, 세금, 보험료 등의 고정지출 지원 방안 등이 동시에 이뤄져야 합니다.
  실물경제에 이어 금융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북구라는 공동체의 현실은 각 분야별 현장의 피해 확산과 곳곳의 사각지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구와 관련해 서울 대형병원에서 수술일정을 연기․취소한다거나 납품을 취소하고 일용직 노동자를 거부하는 일도 발생했습니다.
  배광식 구청장님!
  북구 주민, 북구 관내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코로나19 피해 최소화와 공동체의 유지와 회복을 위해 사업효과를 적기에 발생시킬 대책은 무엇입니까?
  대구 북구 민생의 목소리를 담아낸 코로나19 발생 전과 같은 민생․경제 생활환경 유지와 파급영향에 대한 민생․경제 복구를 위한 바닥까지 스며드는 정책이 되어야 합니다.
  본 의원은 3월 3일 국민의 안전을 위한 최전선 현장 코로나19 지정병원인 칠곡경북대병원을 시작으로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국민안심지정병원인 칠곡가톨릭병원 등은 물론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 장애인, 학부모 등 각 분야별 지역현장을 찾아 당사자의 목소리를 담은 신속한 정책 반영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3월 10일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요구사항을 담아 집행부에 정책제안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북구청은 묵묵부답입니다.
  이와 관련 답변해 주십시오.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제안사항으로는 대구․경북 지역업체 우선구매 지원 요청, 정책자금 이자에 대한 지자체의 이차보전금 지원 확대, 지역 1인 자영업자 기준보수 1에서 4등급 고용보험료 지원, 현재 일부 지자체에서는 시행 중이고 대구․경북은 지원이 없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관리 조례에 따른 유효기간 3월에서 1년 이내의 조정 등입니다.
  이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다시 말해 북구청의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걸 말해줍니다.
  북구청에서 접수되거나 파악한 코로나19로 인한 각 분야별 현장 피해와 사각지대 현황은 어떻습니까?
  취약계층, 중소기업, 소상공인, 일용직 근로자 등 최일선 현장의 다양한 정책 건의들이 있었습니다.
  다각적 논의를 통해 피부에 와 닿는 실제적인 지원 정책 현실화는 우리의 숙제입니다.
  유치원, 어린이집, 장기 요양원, 단기 요양원, 재가지원센터, 노치원 등 코로나19로 인해 돌봄 공백이 발생했습니다.
  긴급 돌봄서비스 지원 문제, 휴교로 인한 학부모 부담금 문제, 임대료, 인건비, 전기료 등 기관 유지비용 문제 발생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장애인 자가격리자의 경우 24시간 활동보조서비스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긴급 돌봄서비스를 지원하는 돌봄교사, 요양보호사, 활동보조인 등 인력부족과 이분들에 대한 마스크 지급, 소독 등 방역도 부족한 현실이 발생했었습니다.
  이에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발생 전과 같은 일상적으로 유지시켜야 하는 지원인 공동체 유지비용이 필요합니다.
  배광식 구청장님!
  사회적 취약계층과 각 기관 및 시설들이 코로나19 발생 전과 같이 평소 생활환경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지원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소득층 코로나19 한시생활지원 상품권 배송 지연으로 인해 4월 21일 화요일부터 수령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21일부터 5부제 해당 요일에 동으로 방문하여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4월 8일 복현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보낸 문자 내용입니다.
  당초 복현2동 행정복지센터 안내문에 따르면 4월 9일부터 상품권인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이 없으면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늘리는 것이 더 신속하지 않았을까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대구시는 선불카드업체 문제라고 했습니다.
  북구청은 생계 취약계층을 위해 선불카드 사용의 안정성과 확실성만을 찾진 않았습니까?
  4월 12일 저소득층 소비쿠폰도 늑장 지급에 대한 대구광역시 해명자료에 따르면 저소득층 소비쿠폰 지원사업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생활안정과 소비여력을 제고하기 위한 한시적인 정부 추경사업이며 대구시 사업비는 620억 원으로 전액 국비이며 대구시에서 추경예산 편성하여 8개 구․군에 전액 교부한 상태로 사업주체는 구․군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경제적 약자에게 가혹한 현실입니다.
  일용직 노동자, 취약계층의 생계는 더 위협을 받았습니다.
  사업주체인 북구청은 지원이 필요한 계층에 직접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금액도 중요하지만 제 때에 어떻게 쓰이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림의 떡에 불과합니다.
  또 다른 제도를 도입하기에는 시간적인 문제가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자영업자와 비정규직에 대해 가장 직접적인 효과와 바람직한 정책적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이번 기회에 자영업자와 비정규직까지 고용보험 가입을 늘리고 영세 자영업자의 안전망을 구축해야 합니다.
  검토 후 구청장님 입장과 향후 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정열  김지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지연 의원의 질문에 대하여 배광식 구청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북구청장 배광식  김지연 의원님께서 코로나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또 지역방역과 동시에 지역경제 회생을 통해서 일상을 구민들이 빠른 시간 내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5가지 질문을 하신 것 같습니다.
  그러면 먼저 코로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과 공동체 회복 방안에 대해서 먼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대구는 지난 2월 18일 최초 31번 확진자가 발생하고 난 이후에 지난 주말 기준으로 해서 확진자가 대구시 전체는 10,962명이고 우리 북구에는 792명이 발생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자가격리자는 우리 북구에 지난 주말 기준으로 4,416명이 발생을 했습니다.
  그런데 방역, 대구시와 우리 구, 또 중앙정부의 노력에 힘입어서 5월 들어 진정세가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진정되게 된 그 배경에는 먼저 오스트리아 한 일간지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한국이 코로나로부터 방역이 성공하게 된 그런 근본적인 배경은 전 국민의 참여와 사회적 연대라고 보도를 한 걸 본 기억이 있습니다.
  이것처럼 코로나가 위기단계가 경계단계로 격상하고 난 이후에 우리 구청은 1,000여명 공직자들이 총력대응을 했고, 특히 코로나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환자와 직접 만나서 희생을 감내한 의료보건인력의 헌신과 기여가 굉장히 컸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또 여기에 더해서 자원봉사자들의 노력 그리고 많은 기부자들의 기부, 이런 덕분에 오늘날 진정세를 확보하지 않았나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 점에 대해서 특히 의료보건인력, 자원봉사자 그리고 기부자 그리고 지난 4개월 동안 진단과 방역, 자가격리자 관리, 생계지원 자금집행 등 4개월 동안 휴일도 잊고 열심히 근무해 준 북구청 공무원들이 든든하고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은 이제 재유행을 방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그런 시점입니다.
  그래서 5월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이제 생활속 거리두기로 방역지침이 정부차원에서 바뀌었습니다.
  그렇지만 대구는 코로나로부터 가장 피해를 입은 지역이기 때문에 대구시를 중심으로 해서 대구시와 방역당국 그리고 방역전문가, 각급단체 지도자를 중심으로 해서 상시적 범시민 방역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였고, 이에 따라 우리 구에서도 각 분야 전문가를 중심으로 해서 10개 분야 80명으로 민관합동추진단을 구성을 해서 일상과 방역을 병행하면서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시 함으로써 지역경제 회생을 통해서 코로나도 극복하고 코로나 블루도 이겨낼 수 있는 그런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김지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지역 주민과 특히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피해가 가장 컸습니다.
  그래서 일단 주민들에 대해서는 우선 이런 어려운 시기를 인내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한시적인 지원대책으로써 긴급 생계자금을 지금 지급을 했습니다.
  총 대상은 중위소득 기준으로 해서 100% 이하에 해당되는 세대에 대해서 총 14만 7,000세대의 신청을 받아서 검증을 했습니다.
  검증을 해서 그 중에 7만 7,000세대에 대해서는 지급을 완료를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5월 4일부터 정부에서 긴급재난기금을 전 세대에 지급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 5월 4일 우선 저소득층, 생활보호대상자, 차상위계층의 대상자에 대해서는 2만 2,000세대에 대해서는 지급을 완료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주 월요일부터 다른 세대에 대해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총 18만 세대에 1,200억 정도 아마 예산이 소요될 걸로 봅니다.
  이 예산은 정부에서 8이고 대구시에서 1, 우리 구에서 1입니다.
  그리고 우리 구에서 90억 정도 부담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이정열 구의회 의장을 비롯해서 여러 의원님께서 결단을 해 주셔서 올해 해외연수비를 전부 삭감한 것처럼 구 예산 중에 경상경비를 최대 10% 전부 삭감을 했습니다. 하고 또 여러 가지 자원을 동원해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한 90억 정도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여기에 협조해 주신 여러 구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입니다.
  소상공인은 구 의원님들도 다 아시다시피 코로나 기간 동안 70~80% 정도 매출이 감소가 되고 심지어 문 닫고 해서 100% 정도 매출이 감소된 그런 상태입니다.
  이 소상공인 지원은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라서 상시 고용근로자가 5명 이하이고 또 3년 연간 매출 평균했을 때 10억 이하되는 그런 소상공인이 지원대상입니다.
  우리 북구에는 전체 3만 5,753개 업체가 있습니다.
  이 중에 지금 코로나 전후로 해서 매출이 10% 이상 줄어든 업체가 지원대상입니다.
  그래서 이걸 검증하기 위해서 우리 공무원과 보조인력을 142명을 투입해서 신청을 받은 결과 2만 7,732개 업체가 신청을 해서 그 중에 검증을 거쳐서 60%는 지급을 완료를 했고, 나머지 대상업체에 대해서는 독촉을 하고 있습니다 신청을, 독촉을 해서 독려를 해서 최대한 신청을 받아서 이번 달 22일까지 지급을 1개 업소에 100만 원입니다.
  현금으로 영업재개를 위한 자금으로 꼭 활용하라는 차원입니다.
  지급할 그런 예정으로 있고, 또 여기에 대해서 농업인에 대한 지원도, 왜냐하면 아까 김지연 의원께서 이야기하신 것처럼 대구에서 생산되는 제품이나 농산물에 대해서 코로나 우려 때문에 납품을 거절당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판로가 막힌 농업인에 대한 지원대책으로써 농업인 198명에게 100만 원씩 해서 1억 9,800만 원을 지원을 했고, 그리고 또 여기에 대해서 서민경제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재래시장 문제입니다.
  재래시장을 위해서 코로나 전에는 28개 재래시장에 대해서 손소독제와 마스크 그리고 코로나에 대해서 예방할 수 있는 안전지대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홍보를 하고 위주로 했습니다만 2월 18일이부터는 확진자가 발생되고 난 이후에는 28개 재래시장에 대해서 정기적인 방역을 실시해서 안전지대를 확보하고, 또 여기에대해서 상인들과 이용자들이 쓸 수 있도록 손소독제 2,000개, 압축분무기 250개, 그리고 또 소독할 수 있는 소독약을 8,000리터를 제공을 했습니다.
  제공을 하고 우리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공설시장인 칠곡시장에 대해서는 53개 업체가 있습니다만 이 업체에 대해서는 영업부진으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감안해서 6개월 동안 임차료를 4,300 정도를 감면조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특화산업인, 우리 북구의 특화산업인 안경업체 지원을 위해서 아이빌 입주업체에 대해서 6개월간 임대료 60%를 감면해서 8,000만 원 정도를 내지 않고 감액할 수 있도록 조치를 완료를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기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기업경영지원단을 통해서 각종 수출이나 자금, 판로, 경영 진단과 지원사업을 추진을 했습니다.
  추진을 해 왔는데 이건 어디까지나 단기대책이고 근본적으로는 지역경제를 회생하고 옛날의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김지연 의원님이 이야기하신 것처럼 장기적인 관점에서 산업구조 개편을 포함해서 여러 가지 이런 대책이 따라가야 된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정부에서도 지금 한국판 뉴딜정책을 준비하고 있고 6월초쯤 되면 그 대책이 아마 발표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되돌아보면 IMF외환 위기가 1998년도에 왔을 때 우리나라 경제 구조가 아날로그산업 위주로 되어 있었는데 그걸 계기로 해서 IT, BT를 통해서 디지털산업 쪽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어서 거기에서 일자리를,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냈기 때문에 IMF 외환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동력을 찾았다고 봅니다.
  우리가 흔히들 위기를 기회로 삼는 그런 지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번에 코로나 위기도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만들어가야 된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정부차원에서 한국판 뉴딜정책에 맞추어서 우리 구에는 미리 대구시와 협의를 해서 3공단 같은 경우는 디지털 산업단지로 만드는 쪽으로 공모를 신청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우리 지역에 있는 3산업단지 같은 경우 디지털화가 되어서 도시형 첨단산업단지로 바뀌면 새로운 도약할 수 있는 그런 자리가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코로나 극복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지역살리기가 아닐까 저는 그렇게 판단합니다.
  왜냐하면 기업이 살아야 일자리가 생기고 거기에서 가계소득이 나오는 것이고, 가계소득이 생기면 다시 소비로 이어지고 소비가 기업생산을 촉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야 된다고 판단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기업지원을 위해서 최선을 앞으로 정부 정책에 발맞추어서 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두 번째 질문하신 김지연 의원님께서 4가지 건의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는 대구․경북의 기업체가 어려우니까 대구․경북 기업체 생산제품에 대해서 지자체 차원에서 구매를 확대하자는 그런 제안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5억 원 이하 제한입찰의 경우에는 입찰자격을 대구․경북 업체로 제한을 했습니다. 하고 또 2,000만 원 이하 수의계약 물품에 대해서는 반드시 대구․경북 생산업체 물품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조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또 2,000만 원 넘어서 입찰을 해야 되는 그런 제품에 대해서도 코로나 사태로 인한 긴급상황임을 감안을 해서 최대한 수의계약을 하도록 조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또한 제품 중에 대구․경북 업체가 생산하지 않는 제품 중에 호환이 가능하고 대체가 가능한 그런 제품에 대해서는 대구․경북업체 생산하는 제품으로 구입하도록 조치를 했습니다.
  그러한 결과 4월말 기준으로 해서 지역기업제품 구매액이 우리 구에서 92%가 넘어가는 그런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기업에 대한 이차보전금 확대 문제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당초에 대구시에서 올해 8,000억 정도 예산을 편성했습니다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중소기업이 어렵기 때문에 대구시와 협의를 해서 대구시에서 4,000억을 증가를 했습니다.
  총 1조 2,000억을 편성했고, 또 그걸로 부족하기 때문에 아마 하반기에 1조원을 더 증액하는 걸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체가 금융기관으로부터 경영자금을 차입을 하게 되면 5,000만 원 이상 대출에 대해서는 1.3% 이차를 보전하고 5,000만 원 이하에 대해서는 1.8% 이차를 보전하는 걸로 되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세 번째는 지역 1인 자영업자에 대해서 고용보험료 지원 문제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대구시와 산하에서 직접 지원하는 건 없습니다만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대구에 29억 원 예산을 확보해서 소득기준으로 해서 김지연 의원이 말씀하신 1~4등급 업체에 대해서는 3년간 30%에서 50% 고용보험료를 지원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자체 차원에서 추가적으로 필요한지 또 어느 정도인지 이 규모에 대해서는 사후에 한 번 의견을 수렴해서 대구시와 협의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네 번째 건의하신 지역사랑상품권 유통기한의 문제를 질의하셨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대구시에서 당초 7월말에 대구행복페이라고 해서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한 것이 약 1,000억 정도 넘어까지 발행하도록 되어 있었는데 지역경기가 어렵고 하니까 발행시기를 5월말로 당겼습니다.
  당기고 유효기간은, 사용기간은 관련조례에 보면 관련조례 4조2항에 보면 5년으로 되어 있고 특별한 경우에 지자체 발행기관에서 기간을 단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사랑상품권을 보면 전국적으로 3년에서 5년이 대체적으로 사용기간으로 그렇게 되어 있고, 청송 같은 경우에는 1년 정도로 극단적으로 1년 정도 단축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지역사랑상품권은 유가증권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법적으로는 소멸시효가 5년입니다.
  그리고 온누리상품권도 5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지금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경제가 비상상황이기 때문에 상품권이 빨리 회전이 되어야 됩니다.
  상품권 구매를 해서 물품구매를 하고 또 그 구매대금을 받은 업체에 대해서 생산하고 회전이 되는, 빨리 회전이 되어야 되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김지연 의원이 주장하시는 것처럼 대구시가 발행이 되면 유예기간 단축 문제에 대해서 진지하게 협의를 해 보겠다는 답변을 드립니다.
  그리고 세 번째 질의하신 각 분야별 피해상황하고 또 사각지대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인적피해부터 말씀을 드리면 우리 북구에는 지난 주말 기준으로 해서 79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그 중에 738명이 완치가 되어서 자가격리에서 해제가 되고 36명이 지금 병원 치료 중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18명은 코로나로 인해서 사망을 했습니다.
  총 완치된 738명 중에 422명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 완치를 했는데 치료비가 지금 131건에 5억 원이 청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한 분을 빼고 나머지 우리가 지급해야 될 것이 6,900만 원쯤 됩니다.
  이 부분이 신청되면 조치를 하도록 할 예정이고, 그리고 자가격리자는 지난 주말 기준으로해서 4,416명입니다.
  그리고 해제된 사람이 4,225명이고 아직도 자가격리되어 있는 사람이 191명입니다.
  191명에 대해서는 진단키트, 그러니까 체온도 재고 할 수 있는 그런 의료용품을 지원해 준 상태이고, 또 자가격리자에 대해서는 공무원이 1대 1로 전담해서 하루에 두 번씩 자가격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전부 상시점검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나머지 경제적인 분야에 대해서 피해상황을 말씀드리면 소상공인들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평균 70~80% 정도 매출손실을 입은 상태이고, 제조업 차원에서 봤을 때 제조업은 보면 상공회의소에서 얼마 전에 5월에 BSI라고 하지요, 경기실사 지수인데 이걸 조사해 보니까 제조업이 50으로 나왔습니다.
  이 BSI 지수가 100을 넘어가면 경기가 활성화되는 거고 100이하 되면 경기가 위축된다, 침체되어 있다 이렇게 판단한 그런 자료입니다.
  이 BSI 기준이 50이 된 것은 2008년도 세계금융위기 때 48이 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이후 가장 낮다, 그만큼 경제가 어렵다고 볼 수 있겠지요.
  그리고 또 1월에서 3월까지 우리 지역의 수출실적을 보면 1월에서 3월 사이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수출피해가 본격적으로 오지 않은 그런 기간입니다.
  이 기간인데도 불구하고 검단공단 같은 경우에는 연 900억 넘게 수출합니다.
  15%에서 20%, 그리고 3공단 같은 경우에는 2,000억 이상 수출하는데 여기도 마찬가지로 15%에서 20% 수출이 줄어듭니다.
  그런데 얼마 전 보도에 보면 5월 들어서 나라 전체의 수출이 5월 1일에서 10일 사이에 46.3%가 예년에 비해서, 동기간에 비해서 줄었다네요.
  그 중에 자동차 관련 수출이 80%로 가장 많이 줄었습니다.
  그런데 대구는 중소기업체 중에 기계, 금속, 자동차 부품 쪽에 굉장히 특화된 그런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자동차 수출이 1월에서 5월 1일에서 10일 사이에 80%정도 줄었다는 것은 그만큼 대구에도 피해가 엄청난 규모로 아마 앞으로 일어나리라고 이렇게 생각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대구시와 대구상공회의소, 지역경제계하고 십분 상의를 해서 최대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지금 파악된 걸로는 상공회의소에서 중소기업 대상으로 가장 어려운 게 뭐냐고 설문해서 70% 넘게가 내수부진이다, 그럼 내수부진을 타개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대책이 뭐냐고 물었을 때 70% 이상 업체가 자금과 세재지원 쪽을 꼽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대구시와 해서 정부에도 건의하고 해서 정부에 한국판 뉴딜정책이 나올 때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같이 노력해 주십사하는 그런 부탁을 드립니다.
  네 번째 질문하신 사회적 취약계층하고 사회복지시설이 옛날의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조기에 대책을 수립해야 되지 않느냐, 그런 질문을 하신 것 같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지난 2월 18일 최초 확진자가 나오고 난 이후에 신속하게 2월 19일부터 노인복지관을 필두로 해서 노인복지시설 운영 중단을 2월 19일 결정을 하고, 이러한 사회복지시설을 운영중단에 따라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과 어르신들을 위해서 소독제, 마스크, 식료품 등을 지원을 하고, 또 여기서 집단감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요양생활시설 등을 기준으로 해서 125개 사회복지기관의 종사자하고 입소자 7,661명에 대해서 전수검사를 완료를 했습니다.
  그리고 또 아동시설이나 노인시설 같은 취약시설 294개소에 대해서 방역도 다 마치고, 또 잘 아시는 것처럼 그때 한창 유행할 때 우리 인근에 있는 서구의 한사랑요양병원에서 확진자가 126명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달성군에 소재하는 제2미주병원에서 198명의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이런 지역이 가장 취약한 그런 시설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취약한 시설에 대해서 집단감염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코호트 격리를 이 기관으로부터 신청을 받았습니다.
  코호트 격리를 신청을 받아서 장애인 시설에 대해서 두 군데 종사자 37명, 그리고 장기노인요양시설 4개 시설에서 종사자가 286명이 코호트 격리에 신청해서 참여를 했습니다.
  그래서 전염병 코로나 방역에 성공을 거둘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들 종사자들에 대해서 고생 보상차원에서 1인당 120만 원을 지원을 하고, 또 6개 기관에 운영비로써 4억 1,150만 원을 지급을 완료를 했습니다.
  그렇게 지급하고 또 중요한 것은 이러한 코로나로부터 자가격리되고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격려되니까 코로나 블루, 우울증이 굉장히 지금 유행하고 여기에 시달리는 그런 상황이었습니다.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 북구노인종합복지관을 중심으로 해서 유튜브 문화강좌를 개설했습니다.
  취미라든지 정보, 여러 가지 여가활동하는 유튜브 문화교실을 만들어서 운영을 했는데 지금 하루 이용자가 1,000명이 넘어갑니다.
  굉장히 인기가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취약계층이 집단 이용하고 있는 이런 시설에 대해서 관리자가 문제가 생겼을 때 돌봄의 문제가 오기 때문에 이 돌봄 문제를 커버하기 위해서 대구시사회서비스공단과 연계를 해서 이런 복지사업 수급에도 만전을 기해 왔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또한 코로나 블루로부터 정신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북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4,000건의 상담을 받아서 코로나 블루로부터 압박을 받는 계층을 대상으로 해서 전문상담을 통해서 극복할 수 있는 그런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5월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속 거리두기로 방역지침이 바뀌었기 때문에 또 이때 취약계층이 가장 우려되는 게 특수학교, 외국인 근로자 그리고 여러 가지 일자리 창출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을 중심으로 해서 이런 부분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4,000명에 대해서 전수조사를 지금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민들이 생활속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서 마스크와 그리고 30초 이상 손 씻기, 두 팔 간격 건강 거리 두기 등 7대 수칙을 철저히 지킬 수 있도록 구민들의 홍보와 그리고 시설 운영하는 시설에 홍보하면서 지킬 수 있도록 해서 재유행이 일어나서 또 이런 고통에 빠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질문하신 성보재활원 문제입니다.
  성보재활원은 잘 아시는 것처럼 장애인이 152명 거주를 하고 종사자가 82명이 있는 그런 시설입니다.
  여기에 지난 2월 28일 첫 확진자가 나오고 난 이후에 3월 2일까지 총 9명, 장애인 입소자가 5명, 종사자 4명해서 총 9명이 발생을 하고 3월 15일까지 코호트 격리를 거쳤습니다.
  현재는 전부 완치가 되어서 정상운영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그 간의 경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28일 소망동의 생활지도교사 한 사람이 확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확진되고 난 이후에 그 다음날 소망동 입소자 30명과 종사자 17명 전수검사를 하고 소망동을 방역을 하고 폐쇄조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연이어 2월 29일 사랑동에 종사자 1명이 확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입소자, 종사자 44명에 대해서 전원 진단검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또 3월 1일 검사를 했는데 그 중에 장애인 5명하고 종사자 2명, 7명이 추가적으로 확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또 확진자에 대해서는 게스트하우스가 성보재활원에 있습니다.
  거기다가 따로 분리조치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첫 확진자가 발생했기 때문에 아까 말씀하신 청도 대남병원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2월 28일 저녁에 질본 관계자하고 우리 구의 관계자하고 전부 대책회의를 했습니다.
  해서 전체 직원 종사자 나머지 직원에 대해서 전수검사를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3월 2일부터 179명에 대해서 전수검사를 완료를 하고 또 확진자가 추가적으로 발생했을 때 격리조치를 하기 위해서 게스트하우스하고 강당에 파티션을 30개 정도 설치를 했습니다.
  설치를 해서 확진자가 나오고 하면 따로 격리할 수 있도록 조치를 했습니다.
  그래가지고 마침 거기에서 추가적으로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행스럽게, 그러나 확진자 중에 장애인이 5명이기 때문에 치료하는데 굉장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대구시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서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서울시의료원에 5명을 특별히 조치를 해서 입원시켜서 지금은 다 완치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2차 대유행을 막기 위해서는 이러한 취약시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도 하고 점검도 하고 해서 코로나가 빠른 시일 안에 종식이 되고 경제가 활력을 되찾아서 옛날 일상을 찾을 수 있도록 최대한 조치를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김지연 의원 질문에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정열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지연 의원님, 보충질문 있습니까?
김지연 의원 의석에서  없습니다.
○의장 이정열  다른 의원 보충질문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원 보충질문이 없으므로 다음은 구창교 의원 나오셔서 구정질문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창교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구창교 의원입니다.
  먼저 오늘 본 의원에게 구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이정열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하였던 코로나19로 인하여 지난 수개월 동안 방역 및 차단에 노고가 많으신 배광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질의라기보다는 이번 사태에 대하여 예산을 바탕으로 한 그동안의 진행과정 및 향후 대처방안에 대하여 집행부의 입장을 듣고자 함이며, 이러한 내용을 궁금해 하는 의회 및 구민들에게 설명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최근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에 따르면, 대구경북 소비심리 지수는 74.6포인트로 전월 대비 2.8포인트 하락한 수치로 조사되는 등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 지역과 대한민국 경제는 물론 세계 경제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심한 타격을 입었고 국민들의 생계에 어려움은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나 대구시에서도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대응하고 있으며 우리 북구도 지역경제를 살리고 지역주민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하여 총력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우리 구에 교부된 특교세, 시보조금 등의 현황과 코로나19 관련 북구의 예산대응 계획에 대하여 기획조정실장의 자세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정열  구창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창교 의원의 질문에 대하여 기획조정실장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임대환  기획조정실장 임대환입니다.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국가적 재난사태에도 불구하고 변함없이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는 이정열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구창교 의원님이 질문하신 코로나19와 관련한 각종 예산 교부 현황과 우리 구의 예산대응 계획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답변에 앞서 코로나19 발생과 관련한 대구지역 현황을 먼저 말씀드리면, 5월 13일 기준 전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10,962명이며 이중 대구지역 확진자수는 6,865명으로 전국 대비 6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국 어느 지역보다 대구지역 주민들이 겪는 고통은 크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질문하신 코로나19와 관련하여 현재까지 중앙과 대구시에서 교부한 예산현황과 우리 구의 예산대응 계획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교부된 예산은 총 852억 원으로 국고보조금은 782억 원, 시비보조금은 70억 원입니다.
  시비보조금에서는 대구시가 중앙부처로부터 받은 특별교부세 10억 3,000만 원과 대구시 특별교부금 2억 5,000만 원이 포함되어 있으며, 교부예산은 사업유형별로 크게 방역관련 사업비와 주민지원 사업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방역관련 사업비는 48억 원으로 선별진료소 운영비, 검체검사비, 각종 방역관련 물품구입비, 음압구급차 구입비 등이며, 주민지원사업비는 804억 원으로 아동양육 한시지원, 소상공인 생존자금지원,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긴급복지지원 등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 5월 4일부터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고 있으며, 지원액은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이상 가구는 100만 원으로 우리 구의 총 지원대상 가구는 18만 2,000여 세대입니다.
  소요예산은 총 1,188억 원이며 이중 국비가 1,014억 원, 지방비가 174억 원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지방비 부담금 174억 원 중 50%인 87억 원은 우리 구가 부담해야 하는 상황으로, 재정자립도가 17.95%인 구의 재정상황을 고려할 때 향후 재정운영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구에서는 강도 높은 세출예산 구조조정과 재난관리기금, 예비비 등을 통해 구비 부족분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이렇게 지방비 부담을 할 수 있는 것은 지난 3월부터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강도 높은 세출예산 구조조정을 계획하여 추경예산 편성작업과 동시에 추진하였기 때문입니다.
  모든 부서의 경상적 경비는 10% 이상 삭감하고 행사 및 축제성 경비는 전면 재검토하는 등 비상한 각오로 강력하게 세출예산을 구조조정하여 30억 원 정도를 확보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렇게 확보한 예산은 코로나19로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는 사업에 우선 투입하여 건전한 예산편성과 재정운영의 기조는 유지하면서도 우리 북구가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구창교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정열   기획조정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창교 의원, 보충질문 있습니까?
구창교 의원 의석에서  없습니다.
○의장 이정열  다른 의원 보충질문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앞으로도 코로나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배광식 청장님과 집행부 1,000여 명의 직원들과 우리 의원들은 합심해서 계속 장기적으로 예방과 대책을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더 이상 질문이 없으므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구정에 관한 질문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조례안 등의 심의와 구정에 관한 질문에 대단히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4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5분 산회)